이번시즌와서 악사가 정말조와진거같아
해외반응은 모르겠지만 옛날처럼 탈태 우왕사망 이랬듯 씹사기라고 할정도는 아니거든? (사실탈태로 원콤낼수있음 ㅋ)
이번시즌이야말로 제발 악사에대한 벨런스패치를 하지않았으면 좋겠워... 이제야 악사가 제자리를 찾은거같거든
레더점수도 많이많이 올렸다구!
냥무룩....
여튼 그런 마음으로 좋은 정보는 항상 혼자 우려먹지않고 널리알리는 가이드글이 되겠어
솔직히 특성/명특 은 거의 다 알거라 생각하지만 중요한거만 짚어주고 넘어가도록할게
1.특성
1라인 지옥칼 고정이야 자원수급도좋고 애매한거리에서 추격용으로도 매우좋거든
2라인 악마칼날 거의 고정해. 일단 딜하는게 너무 쉬워져
다른특성을 고민하는것은 '악마의 식탐' 이 되겠는데 이거는 혼돈의 회오리쿨을 더 줄여버리고 싶으면 쓰는거야
3라인 유혈 고정이야 첫번째피는 pvp에서 약하거든
4라인 황천걸음 고정으로 해, 북미에서는 필사적인 본능을 쓰는 사람이 있는데 한섭은 어차피 밀리가 많아서
궂이 뎀감높은 흐릿해지기가 아니더라도 회피율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좋거든. 그럴바에는 황천걸음찍어서
자기생존기가 하나 더있다는 안심감을 가지고 플레이하는게 좋아.
필사적인 본능을 쓸경우는 아마도 자기를 까는 도법정도가 되겠는데 난 이것마저도 황천걸음으로 운영해
5라인 탄력을 선호하는 편이야. 숙적은 플레이어에게 뎀증 15%에 30초 지속이라 그래도 쓰는 사람이 존재해
하지만 나는 30초동안 한놈만 패기보다 이리저리 다 패는걸 좋아하거든
2분마다 스노우볼굴리기 좋은 암사나 파흑 같이 움직이지 않는 친구들 팰때에는 숙적도 좋아 스트래프개풀려
6라인 글레이브의 대가 이건 정말 설명필요없겠다.
7라인 혼돈의 칼날 이게 나는 나름 상향된거라고 판단하고있어 지속시간이 엄청나게 길어졌어 18초됬거든.
혼칼이 탈태보다 길어졌다는것은 탈태이후 3초동안 딜뻥패시브10%와 혼칼 20%의 보너스를 받음으로서
이 타이밍에 쓰는 '일리다리의 격노', '안광', '글레이브 투척' 딜은 매우 강력하지
지옥포화는 2밀리를 때릴때 효율이 좋아 탄력띄우고 쏘면 두당 110만정도 피통 조져버릴수가있거든
2.명특
1라인 급장, 악사는 불운하게도 급장을 써야만해 오크를 못하기때문에 가혹해질수 없어
재수없으면 진짜 스턴하나에 뒤틀린황천으로 가버리거든
2라인 방어강화, 악사는 스턴내로 죽는게 제일 위험하기때문에 피통올려놓고 보는게 현명해
3라인 고독, 이거 패시브가 쫌 바꼇어 원래는 데미지증가가 있었는데 사라지고 자원수급을 늘려놨어
딜이떨어졌지만 벨런스패치로인해 딜은 오히려 좋아졌으니 안심하고 쓰도록해 나같은 반없찐도
투기장안에서는 반거인을 끼고 딜하는것보다 더 재밋어지거든
4라인 마법역전은 상대의 매즈를 풀어주는데 좋고 속박토탬같이 자기 발 푸는데에 좋아. 10미터내에 아군도 해제되니
같은 근딜의 발도 풀리는 개이득...
끝없는증오 는 조드,암사,고흑 있으면 필수로 써 스킬이름값한다. 자원수급이 악마칼날과 비슷하거나 그이상의
효과를 보여주고 하루종일 혼돈의일격 난사해도 현자타임이 안생겨서 뚝배기 깨기 매우좋아
5라인 악마의기원 뎀증 10%를봐도 찍어야되고, 탈태쿨 줄이는것도 개꿀이니 써야되
내면의 악마 깨우기 는 연투나 2v2 2딜상대로 한번의 탈태에 모두의 뚝배기를 깨버리는 용도로 써
6라인 억류 를 거의 쓰는편이야. 이게 회바랑 같은 기능이라 평소에는 매즈용으로 쓰지만 특수한 경우에서는
점사대상에게 주요힐쿨기를 썻을때 힐을 가둬버리는 용도로도 써
이를테면 사제의 '희망의 빛줄기' 를 썻을때 가둬버리면 후판정힐량이 제로가되버려
혹은 무적없는신기패다가 보축먹으면 힐짤3초+감금5초로 보축8초동안 한번도 힐못하게 할수있어
악사짤은 보축에도 먹히는거 참고하구
하늘비 특성은 나는 도냥조합에만 써본거같아 밀리상대로서 생존기로서 좋아
힐러 급가치고 나한테 비습치러오기전에 하늘로 붕 떠버리면 상대로서는 붕 쪄버릴수밖에없거든
3.플레이스타일 정립
악사만의 플레이스타일이라고 한정짓기에는 애매해
기동성이 좋은 클래스가 할수있는 이상적인 플레이 라고 생각하면 될거같고
궂이 악사가 아니라도 심심풀이삼아 볼만할거야
1) 대 밀리전
간단하게 자기가 맞고 안맞고에 플레이를 먼저 말하도록하지
2밀리가 자기를 팬다라고했을때,
냥꾼처럼 매즈가 긴 클래스는 위험한 타이밍이 자주와. 그래도 덫 두번에 한번꼴로 흐릿해지기를 쓸수있고
마찬가지로 두번에 한번꼴로는 마법역전으로 매즈를 풀어줄 수있으며 4번에 한번꼴로는 황천걸음으로
완벽하게 살 수있어. 하지만 악사에게 주기적으로 스턴을 주면서 때리는 도냥, 야냥 조합이라면 말처럼 마법역전써주기도
쉽지않고, 스턴맞아서 흐릿해지기도 잘 못킬때도있어. 이럴때에는 '필사적인 본능'을 쓰면서
상대방이 매즈를 하는 타이밍에 추임새를 어떻게 하는지 (야드가 스턴넣으러가거나 냥꾼이 우리힐러한테 뛰어간다던가)
꼭 익히고 나중에 특성 스왑후 미리 쓸수있는 연습을 하도록해
흐릿해지기는 나름 준수한 생존기 이지만, 도적처럼 다피하는게 아니고 50%회피이기 때문에
채력이 절반이하였을때 쓰게된다면 써도 죽어버릴수도있어.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하다가
흐릿해지기가 곧 돌아오는데 나의 채력이 제대로 회복되지 않는다면 힐러와 같은 기둥으로 잠시 진영을 빼준뒤에
채력을 충분히 올려야되. 이런 보이스콜을 잘 해줘야겠지?
자 그리고 우리 힐러에게 CC가 부족한 전죽,전고 같은 조합이 악사를 칠때에는 항상 얍삽하게 할줄 알아야해
냥꾼조합보다는 비교적 쉬운편이라고 할 수있어 매즈가 약하니까
하지만 그렇다고 저런 2밀리에게 가죽클래스따위가 다맞으면서 싸운다면, 엠싸움으로는 절대이길수없고
항상 생존을 보장할수없다는 힐러의 울음소리만 들릴거야
밀리의 자질중 하나인 '히트 앤 런'은 고대의 시절 '레인타임'이라는 전설적 전사가 보여준 스킬인데, 조금 응용해서
설명해줄까해
'자신의 묵직한스킬(죽격)이올때 붙고, 사용한 즉시 거리를 벌려 손해를 줄인다'
라는게 당시 그가 정립한 히트 앤 런의 기초야. 간단하게 딜교환을하더라도 쌘딜로 딜교환을하고
약한딜스킬로는 장기적으로 딜교환에 노출되지 말아야 한다 라고 생각하면 조금 이해가 편할것이야
악사는 밀리를 상대로 히트앤 런에 가장 좋은 스킬 하나를 가지고있어. 바로 '칼춤'이지
칼춤이 비록 딜이 강력한 스킬은 아니지만, 칼춤동안 회피100%를 가지고있기때문에, 상대는 때리지못하고
나는 때릴수있는 우위를 가질수있는 가장 좋은 스킬이고 쿨마다 쓰다보면 운좋게 죽격도 한번씩 삑나기도해
복퇴-지옥포화or안광 또한 히트앤런의 연장선으로서
안광이 딜이 약하다는 말을 들었는데, 안광을 탄력띄우고 쏘면 틱당 5~6만이 10틱 들어가고 금태 14만까지합하면
60~70만딜을 광딜로 뿜어내는 스킬이기때문에 절대로 약한스킬이 아냐
이걸 밀리들 팔닿는위치에서 쓰니까 회피가 적용되지않는 '채널링'동안 다쳐맞는 악사가 아픈건 당연한것이야
이외에도 거리를 벌리고 글투를 던지는 행위도 히트앤런이 될수있겠어
??: 뭐여 그럼 판금근딜상대로는 안광 글투 칼춤으로만 딜하는거임? 그럼씌발 뭔딜이나옴
이라고 오해할수있으니 자원쪽으로 설명을할게 위 설명까지 해야되는 기준은 정말 위험할때 얘기가 될거야
보통때는
대충 격노 절반이상 들고 혼격을 조져버리면 충분히 딜교환하기 좋다고 판단하고 딜을 긁어버려
물론 다른요소도있어, 상대의 폭망이 쿨이거나 내 채력이 반이상 충분히 가득 차있으면
궂이 모기처럼 싸울필요가 없어
대충 상대피가 나보다 높아지고 그 격차가 커질때 거리를 벌리게 되는거고
거리를 벌린 상태에서 저 맷돼지들이 나를 추격할 의사가 없다고 판단되면
그때부터 힐러를 패버리면되
만약에 뒤늦게 악사를 쫒아온다? 피가 좀 까이면 지돌로 슥 긁으면서 글투 3이감+안광이면 200만딜 이득보는셈이고
복퇴로 70%이감걸고 내이감 풀어버리면 왠만해서 더 쫒아가고싶어하는 밀리는 없을거야
그럼 다시 힐러 괴롭히러가거나 감금매즈를해서 딜러들 괴롭힐 설계를 결정하면되 이 선택의 기준은 경험으로서
터득할수밖에없는것 같다.
똥장팩 군단은 유틸이라고는 지지리 없이 딜만 하는 오락이야
따라서
항상 상대의딜효율을 감소시키고 내가 딜을 얼마나 더할것인가
상대딜효율감소시키는 방법이 없더라도 당장 내가 어떤방식으로 누구에게 딜을 털어야 가장 효과적일까
생각하면됨
ex )내가 전고한테 다쳐맞으면서 딜을해도 일리다리격노나 지옥포화가 있으니 딜교환할 가치가 있다거나
그러한 강력한 스킬도없고 매즈도 없는데 내가 이걸 다 맞아주기보다는 힐러패서 힐 포커싱을 분산시키는게
효과적이지 않을까
2) 캐스터전
악사는 캐스터전에 매우 강력해
못붙는 클래스가 없어 그게 냉법일 지라도 다른클래스에비하면 아주 우습게 추격할수있어
붙는건 궂이 실력을 떠나서 쉬워
하지만 상대의 어떤캐스팅을 잘라내어야 이점을 갖는지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날거같아
암사, 고흑은 짜르지말고 힐짤봐.. 불상하잖아 암사고흑이 도트를 발라주면 '끝없는 증오'특성으로
더 강력한 딜을 뽑아낼수있거든 ㄱㅇㄷ
하지만 광역딜에 오래노출되는것을 우리힐러가 커버할수없어서 후퇴하게될때
진영을 밀고 들어와서 우리힐러까지 딜압박들어오는 도트딜러에게는 짤이 필요해
법사의 혹쐐,칠흑화살은 잘라내야할 1순위가 되겠고, 법사 구슬빠지고 얼화땡기는것은
대충 우리딜러들 피통봐서 70%이상이면 자를 가치가없어
하지만 구슬쿨을 당겨오려고 눈보라를 땡기는건 꼭잘라서 맨탈에 금가도록 하면되 매우 화나거든
조드는뭐 보름달1순위겠고, 태양의 격노도 쌔지만 진짜 뒤질거같은거 아니면 안짤라
대신 우리가 위험할타이밍에 당기는 매즈회오리나
우리가 힐러 까고있을때 때주는 회바는 잘라야되겠지?
악흑은 잘없지만, 악흑이 탈키엘을 쓰는 타이밍은
굴단의손 - 공포사냥개 소환 - 악마의 권능(맞나? 소환수피통올리고 딜올리는스킬임)
이거 쓰면 다음캐스팅은 100% 탈키엘이라고 생각하면되
이때 거의 황보를 쓰고 땡길건데 악사는 짤이 마법형이기때문에 짜를수가없게되거든
그래서 굴손이후에 공포사냥개를 꺼내는걸 나는 선호해
딜을 작업할 엄두조차 못내게 말이지
쫌 무식하게 짤라야되는것만 좀 얘기한거같은데..
일단 캐스터가 아주큰힘을 쓰고있지못하는게 이번시즌 현실이야, 조합의 연구가 덜되어서 그렇다고 생각해
아직까지 한와에 존재하는 캐스터조합에 있어서 악사가 하는 주력조합은
딜교환 자체에서 우위를 지니는 편이기 때문에 비교적 유리하거든
투캐스터만나면 악사로 2-3분만 싸워도 엠싸움에서 지지 않는구나 느끼기 때문에
딜러만 쭉 밀어잠궈도 수월해
악사는 생냥에 비해 딜하는 밑작업이 거의 없을정도로 직관적이고 단순한 딜싸이클이 큰 장점이고
조금 아쉬운 부분은 그 이외에 강력한 딜스킬은 비교적 긴 쿨다운이 존재한다는것이야
혼칼, 탈태, 일리다리의 격노가 대표적인 예가 되겠어
이런 부분을 조금 해소하려면 혼칼을 지옥포화로 합의를 보는게 전부거든
그래서 1분쿨이상의 스킬은 가급적이면 최대의 효율을 보는 포지션에서 스턴을 곁들여 사용하는게
중요하다고 봐.
탈태딜싸이클
격노를 거의만땅가깝게 모은다 (최소 100이상)
복퇴로 탄력을 띄우고 딜하고자 하는 사람한테 탈태누르기 (복퇴는 글쿨안돌아서 복퇴-탈태가 동시에 이루어짐)
착지하자마자 혼돈의 회오리-혼돈의 칼날
일리다리의 격노를 쓰고싶으면 쓰고 파멸-파멸-파멸-파멸 끝
일리다리의 격노를 안쓰고싶으면 파멸만쓰면 떙
사실 혼칼켯으면 탈태끝나고 '악마의 기원' 버프 뜬 상태+ 혼칼 3초남았을때 쓰는 일리다리격노가 제일쌤
다만 유물스킬에는 스턴or강력한 이감기 가 있어야 다맞기때문에 위처럼 잘 쓰기 어렵다는 점은 있음
여튼 대보가없을때 순간적으로 노리면 순삭임
영상에는 대보보다 늑정뎀감(순차적으로 24%뎀감)으로 맞았는데 이정도면 대보를 감아도 킬각이 나올듯한 느낌
술사죽이는것보다 저영상에 더무서웟던거는 암사 쳣을때 혼격 90만뜬거라고 생각해
왜저렇게 떳지? 확인했는데 격노토템이 저때 깔렸더라고
이제 탈태킬때 격노토템콜을 꼭해야겠써
일단 악사의 현재 컨샙
: 치감이 없지만 강력한 꾸준딜, 종이장맷집, 기동성
자체가 나에게는 매력적이라고 느끼고 꿀좀 더빨수있을때 빨도록할게 ㅂ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