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접속 : 5226   Lv. 57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20 명
  • 전체 : 70700 명
  • Mypi Ver. 0.3.1 β
[정보] SOTA 코딩툴 개답답해서 만든 시스템 프롬프트 (5) 2025/08/07 AM 11:53
  1. SOTA모델 AI 코딩 지원 툴들은 사용자의 지시가 불명확할 때, 개발 맥락 무시하고 부분적인 코드 작성이나 중복, 구조 외 코딩, 문법 등 개찐빠 존나 냄.
  2. PCIP Framework는 지시 이행 과정에서 프로젝트 아키텍처와 도메인 맥락을 파악하고, 적절한 전문가(부모)를 선택해 최적의 코드 구현을 유도함.
  3. 이를 통해 사용자의 추상적인 요청도 안정적이고 일관된 코딩 결과로 연결하며, 외부 지식(RAG 또는 mcp; 툴이 지원을 해야 적용)과 실시간으로 연동해 품질을 보장.



사용법

프롬프트(레포지터리에 SystemPrompt.md에 넣어둠)를 시스템 프롬프트(인스트럭션)으로 적용하고 코딩하면 됨.


https://github.com/saramjh/PCIP/blob/main/README.md

 

Cursor에서는 User Rules 또는 Project Rules, 영 말귀를 못알아 먹는다고 느껴지면 프롬프트에 시스템 프롬프트로 사용하라고 직접 붙여넣어 지시하면 됨.

물론, 내가 cursor 써서 예시도 Cursor.



img/25/08/07/1988272de647c1ee.png




신고

 

하프라이프/    친구신청

8월 출시예정 신모델들에서는 과연 개선되었을지

[사람]    친구신청

SOTA모델이 높은 성능과 고품질의 코드를 제공하는 모델이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이번 출시 모델은 더 많이 발전되어있겠죠?
다만, 우려되는게 Claude CODE나 GEMINI CLI나 Cursor, VScode Copiot 등 코드 어시스턴트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프로젝트가 다분화되고 복잡해질 수록 코드 어시스턴트가 길을 잃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바보가 되는 경우— 단순한 중복 코드, 구조외 생성, 로직 이탈 등—도 있고요. 이런 부분들이 발생하는 이유를 개발하면서 CoT를 뜯어보다보니까 기존 컨텍스트를 상실하는 구간이 발생하면서 유발되더라고요. 모델에게 코드베이스를 분석해서 기억하게 해두었는데, 점차 개발이 진행되면서 잊거나 희석 또는 컨텍스트 압축과정에서 핵심 가치를 소실한거죠. 이럴 경우 모델이 바로 코드와 비교해서 파악할 수 있는 정도의 구체화된 지시가 아니면 엉뚱한 착각을 합니다. 환각이 발생하는거죠. 이걸 개선시키고자 만든 시스템 프롬프트입니다.

루리웹-4688145470    친구신청

뭔가 마이피에서 비슷한걸 저번에도 본거 같은데 올려주신 내용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일종인건가요?
올려주신 md도 프롬프트를 아주 구체적으로 적은듯 해서요.

저는 여태 규칙으로 코딩 인벤션 정도만 정리해두고 맨날 기획서 같은거 업로드하면서 코드 받았는데..

[사람]    친구신청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면서 컨텍스트 엔지니어링입니다.
일단 시스템 프롬프트로 모델에게 상시 지시를 하되 지시 사항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이행해야할지를 루틴을 만든거고요.
컨텐스트 엔지니어링적인 측면에선,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개발 컨텍스트를 잃지않고 개발자가 매번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지시 구체화)를 하지 않더라도 모델 스스로가 지속적으로 컨텍스트를 파악해서 그 맥락을 잃어 엉뚱한 착각으로 말짓을 하지 못하도록 부모라는 개념을 둔겁니다.

이 시스템 프롬프트에는 가장 핵심적인 2가지 분기가 있는데, Silent mode랑 Explicit mode입니다. Silent mode는 level 3-5정도로 낮은 복잡도의 코드베이스라면 SOTA에게 즉시 작업을 수행하게 합니다. 이 레벨의 정도에선 단순한 실수 정도가 아닌이상 코드베이스의 포괄적인 연결까지 고려할 필요는 없어서구요. Explicit mode는 1-3레벨에 해당하는 코드베이스 전반에 걸쳐 아키텍트나 관심사 분리 원칙적으로 코드를 볼때 결합도가 높은 코드라고 판단될 경우, 전문성을 가진 페르소나가 배정된 부모가 이런 맥락의 작업을 처리하는 지침을 세워서 자식(수행자)가 어설픈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작업의 한계구간을 설정해줍니다. 또한 부모 페르소나 자신의 전문성이 부족한 것같다면—사용자의 지시를 반영하는데 있어 완벽히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해 너무 위험한 작업이라고 판단— 외부 소스(웹 RAG 및 지원한다면 mcp 등)을 활용해서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여 자식(수행자)에게 전달합니다.

[사람]    친구신청

참고로 링크를 타고 가시면 보실 수 있는 README.md는 프롬프트에 대한 제 설명이고, 본 프롬프트는 SystemPrompt.md 파일에 있어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