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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클리어 현황] 페르소나 5 스크램블 - 무서운 나라 일본, 한국의 2배 서양의 4배 (4) 2022/02/08 PM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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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로 풀리고 한달이 지난 후의 클리어 비율 자료입니다.


<괴도단 부활> 이 제 플레이 기준으로는 대략 1시간 정도 분량이었는데, 1시간도 안 되어서 접는 사람들이 저렇게나 많네요.


무료 이전의 자료는 아쉽게도 없고, 무료 배포 2일 후인 1월 6일에 체크한 자료가 있습니다. 여기 넣긴 너무 많아서 생략하긴 했는데 <괴도단 부활> 시점에 20%나 떨어졌습니다. 서양에서도 그 시점에 23%가 떨어졌습니다. 저지 아이즈에서는 13% 정도 떨어졌던거 같은데, 하락폭이 더 크네요. 이것도 무료 배포하고 시간이 지난 시점과의 비교라서, 최소 20%이고 이거보다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일본은 다른 지역보다 끝까지 게임을 하는 비율이 높다고 얘기했었는데 이 게임도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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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너무 높네요. 뭐야 얘네... 무서워...


일본은 아쉽게도 1월 6일 자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락폭은 알 수 없지만 그냥 봐도 20% 하락은 아닐거 같네요. 서양보다 이 게임을 더 좋아하는 한국에서도 <괴도단 부활>에는 50%가 떨어져 나갔는데 일본은 20% 정도입니다. 엔딩 비율은 일본이 한국의 2배, 서양의 4배 수준입니다.


물론 무료 이전의 유저 수와 무료로 유입된 신규 유저 수를 모르기 때문에 무료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극단적으로 예를 들자면, 일본은 기존이 1만인데 신규가 10명이다, 한국은 기존이 1천인데 신규가 1만이다 이런 식으로 돼서 하락폭이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뭐 그정도까지일리는 당연히 없겠지만, 그래도 일본은.. 너무 진심이네요;; 



전체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게임 정착과 이탈] 페르소나 5 스크램블 - 일본은 한국의 2배 서양의 4배 :: GameDiff 게임 분석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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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네    친구신청

무쌍이라 기본적으로 먹고 들어가는 비호감과 초반부의 적은 SP로 인한 기본기뿐인 싸움...생각보다 센 보스에게 멘붕
뭐 이런 연유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페르소나 팬심으로도 도저히 안 되겠어서 저도 교토에서 이탈했습니다

GameDiff    친구신청

저는 5도 찍먹 수준이라 페르소나는 사실상 이게 처음인데 그냥 무쌍이라 큰 기대도 안 했고, 난이도도 쉬움으로 해서인지 할 만 했는데, 깊이 파고들면 전투가 아쉬운 면이 많았나 보군요. 본작은 턴제던데 시리즈 팬분들에게는 당황스러웠을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햇살 따스한    친구신청

스토리가 생각 이상으로 지루해서 저도 중도이탈함

GameDiff    친구신청

전투 이외의 파트가 좀 긴 구간들이 있어서 저도 중간중간 좀 힘든 부분들이 있었는데, 내용도 안 맞다면 더 하기 힘들 거 같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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