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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클리어 현황] 로드 오브 폴른 - 소울 아류작의 현실 (16) 2022/02/22 PM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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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라이크가 많지 않던 2014년에 나온 소울라이크 로드 오브 폴른입니다. 여기 회사는 이 후에 서지라는 또 다른 소울라이크를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소울라이크 전문 회사(?)인 셈인데 게임은.. 흠...


멀티 엔딩이긴 하지만 엔딩 비율을 최대로 잡아도 플4 버전은 6.9%, 피씨는 14.6% 입니다. 플4는 PS PLUS 무료로 풀리긴 했지만 그래도 엄청 낮습니다. 이 정도라면 많은 사람들이 재미를 느끼지 못 했다라고 해도 될 것 같네요.


첫 보스 처치(관리자 1)을 넘지 못한 사람들이 플4에선 50% 정도 됩니다. 블러드본하고 비슷한데 블본에 비해선 첫보스는 정말 쉬운 편입니다. 그리고 블본은 이탈하는 사람들이 조금씩 늘어나는데 비해 이 게임은 특정 구간에서 급격히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서히 이탈하는 건 자연스럽게 게임을 접었다고 볼 수 있지만, 갑작스러운 이탈의 증가는 그 구간이 도를 넘어서는 노잼, 혹은 짜증 뭐 이런 거였다는 얘기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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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나 안타까운 건 첫 사망 이후에 경험치 회수도 안 하고 게임을 접은 사람들이 28% 정도 된다는 점입니다. 이 게임은 일반 몹이 그렇게 세지 않아서 대부분 첫 보스전에서 사망을 했을텐데, 한 번 죽고 에이 짜증나서 안해 하는 사람들이 저 정도나 되는 겁니다.


소울의 매력이 뭔가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저는 가장 큰 게 보스전이라고 생각합니다. 화려하고 임팩트 있으면서 도전욕을 자극하는 그런 보스전 말이죠. 일반 몹에게 연속으로 10번, 20번 죽으면 더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잘 안 들거 같은데 보스는 그 정도 죽어도 계속 하고 싶습니다. 그만큼 짜증나지만 그래도 계속 끌리는 게 소울의 보스전입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그렇지 않습니다. 얘네 보스는 너무 매력이 없어요. 외형도 그렇지만 공격 패턴도 몇 개 없는데다 그마저도 그렇게 멋있지 않습니다. 거기에 내 공격력은 약하니 아까 봤던 보스의 공격 모션 다시 보면서 피하고 내가 공격하고, 이걸 한참을 반복하고.. 지루합니다.


그 외에 이 게임의 문제는 느린 공속입니다.


물론 공속 빠른 무기도 있지만 데미지가 약해서 결국 쓸만한 건 무거운 무기들이 대부분입니다. 근데 이것들이 너무 굼떠서 공격을 할 맛이 안 납니다. 닼소 같은 경우 무기가 워낙에 많아서 공속이 자기에게 맞는 거 골라 쓰면 되지만 여기는 선택지가 사실상 느린 거 밖에 없는 셈이라 그저 답답합니다.


이것 말고도 타게팅도 좀 그렇습니다. 아니 적이 점프하면서 내려찍는 공격을 하길래 내가 구르면서 피했는데 공중에서 반바퀴를 돌면서 나를 따라오며 공격하네?


히트 판정도 좀 그래요. 거대 몹의 무릎 부분을 내 칼이 지나갔는데 데미지가 안 뜨네? 뭐야 이거?


여러모로 좋은 게임이라고 얘기하기 어려운 게임입니다.


그래도.. 서지 2까지 소울라이크를 3개나 만든 회사입니다. 서지1, 2 둘다 잠깐 하다 못 해먹겠어서 접긴 했지만 계속 만들어주는 게 어딘가 싶기도 합니다. 부디 언젠가는 잘 만든 액션 게임 내주면 좋겠네요.



[게임 정착과 이탈] 로드 오브 폴른 - 소울 아류작의 현실 :: GameDiff 게임 분석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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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ffy♥    친구신청

이런 게임 분석 좋아요.

GameDiff    친구신청

아니 이런ㅋ 감사합니다

웨이스트랜드    친구신청

추억의 로오폴 ㅋㅋ 소울류 좋아해서 덱13 작품들도 엔딩까지 다 봤었는데
얘네 겜들은 재밌는 특징이 평타는 구린데 점프 공격은 이상할정도로 고성능이죠
로오폴은 판정이 정말 이상해서 분명 맞았다고 생각하는데 헛방터지는게 많이 나오는...
그래도 얘네 마지막 작품 더서지2 정도면 객관적으로 봐도 꽤 잘만든 겜은 맞는듯

GameDiff    친구신청

정말 판정이 좀.. 서지2는 하다가 말긴 했는데 다시 한 번 해봐야겠네요. 꾸준히 소울을 냈으니 좋은 점도 확실히 있을텐데 제가 못 봤을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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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 재밌나요? PSN 무료로 줘서 해보고 10분도 안되서 지웠습니다.

GameDiff    친구신청

음.. 네 뭐.. 추천할만 한 게임은 못 되네요.

gunpowder06    친구신청

유저 머리를 쥐어뜯게 만드는 난이도의 소울류 액션 게임이 많은데,
너무 어려워서 손이 안가네요.
전 그냥 일기당천 무쌍으로 주인공이 다 때려 부수는 게임이 좋네요.

GameDiff    친구신청

프롬의 게임도 어려워서 접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게 현실이라 대중적인 게임이라고 보긴 힘들거 같습니다. 저도 가끔은 그냥 무쌍이 땡기기도 하더라구요.

만취ㄴㄴ    친구신청

잘보고 있습니다
레데리2 기록이 궁금하네요

GameDiff    친구신청

감사합니다. 레데리 2는 스토리 관련 업적이 챕터 클리어 밖에 없어서 할 얘기가 많지는 않더라구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간단하게라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비오네    친구신청

ㅋㅋ...소울시리즈 정말 좋아해서 발매 당일부터 했지만 ㅋ...해주고 싶은 말도 없네요

GameDiff    친구신청

이 게임은 정말 많이 아쉬워서 참... 하...

SKY만세    친구신청

이 게임은 결론부터 얘기하면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보스들이 다 쉬운데 필드몹들은 관리자 1이후로 난이도가 급상승하는데 반에 장비들은 또 그렇게 좋지도 않고 뭔가 조합해서 싸우기도 애매함..
피씨는 트레이너가 있어서 엔딩만 보고 말자는 주의면 쉽게 넘어갈 수 있는데 플스는 그게 안되서 더 중간 이탈자가 많은 거 같고..
또 프레임드랍이나 버그, 그리고 우리나라 유저 입장에선 번역퀄도 뭐같고 해서 더 평가가 안좋지 않나 싶어요

GameDiff    친구신청

일반몹들은 저는 2보스 이후부터 좀 까다롭더군요. 센 건 어떻게 하겠는데 방패든 몹이 나와서 공격을 계속 막으니.. 난이도도 확실히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말씀하신 부분에서 아쉬운 점이 많이 있는 거 같네요. 차기작은 부디 잘 만들어주길..

게레로S    친구신청

그래도 중후한 디자인과 끝발터지는 메인테마, 소울류 역사상 최고의 기술인 피스메이커 양손잡기 대쉬공격으로 나름 즐겁게 했던 기억이 나네요.
확팩 보스는 진짜 액션겜 보스들 중 수위안에 드는 짜증패턴이라 아직까지도 기억에 강하게 남아있습니다.

GameDiff    친구신청

중후한 디자인은 진짜.. 트레일러만 보고는 색다른 묵직한 소울이 나오나 했었는데 기대에 많이 못 미쳐서 너무 아쉽습니다. 그런데 확팩을 해보셨다니! 플스론 거 의 0.x% 밖에 없던데 그걸 해보셨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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