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마SHIN
접속 : 2601   Lv. 54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171 명
  • 전체 : 247481 명
  • Mypi Ver. 0.3.1 β
[   +늑페셜 시즌2] 튜닝은 곧 '밸런스'다. (14) 2011/04/23 PM 10:57

얼라인먼트를 끝으로 엘리사에 대한 파악이 어느정도 끝났고, 이제 슬슬 그간 공백기 동안 그려왔던 엘리사의 모습을  하나하나 실행에 옮길 때가 되었습니다. 튜닝을 시작하기에 앞서 튜닝에 대한 제 생각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저마다 튜닝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튜닝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밸런스"를 중요시 합니다. 튜닝은 항상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코너에서의 롤링을 줄이기 위하여 서스펜션의 스프링 레이트를 올리면 승차감을 잃게되고 과속방지턱을 넘어가기가 힘들어집니다. 자세를 위하여 지상고를 낮추면 급격한 경사로에서의 주행에 문제가 생기고, 휠 인치업을 하면 순발력이 떨어집니다. 퍼포먼스를 올리면 내구성이 떨어지고 연비가 안좋아지지요. 하다못해 사소한 전구 하나를 바꾸더라도 전기장치에 미묘한 변화가 생겨서 원인모를 현상을 겪게됩니다. 세상에 싸고 좋은 물건이 없듯이,퍼포먼스가 올라가고 연비도 올라가며 내구성까지 떨어지지 않는 그런 튜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이 있는 것.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튜닝에 대한 목적과 이해 없이 무턱대로 하다보면 이런 마이너스가 되는 요인들때문에 계속해서 중복투자를 하게되고 차량의 밸런스는 갈수록 엉망이되고 악순환이 반복되면 제풀에 지쳐서 결국은 순정으로 돌아갑니다. "튜닝의 끝은 순정"이라는 명언은 여기서 나온말이지요.

튜닝샾에서 남의 손을 통해서가 아닌 제손으로 직접 뜯고 부수고 만지면서 얻은 결론입니다. 무슨 짓을 해도 절대로 출고 상태의 밸런스는 나올 수 없습니다. 애프터마켓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아무리 좋다고 하여도 순정 부품의 1/10도 테스트를 거치지도 않은 불완전한 파츠일 뿐입니다. 인터넷에서 파는 묻지자 흡기나 묻지마 머플러는 거들떠보지도 마세요. 정말 그것만큼 없어보이는 것이 없습니다. 어설프게 건들바에는 그냥 놔두는 것이 백번 낫습니다.

신고

 

카토코반    친구신청

튜닝의 끝은 "튜닝 할 돈 모아 더 비싼차 산다" 입니다.

ANTI-JESUS    친구신청

튜닝의 끝은 순정

숙취엔우루사    친구신청

ㅋㅋ스맛폰에서 "커스텀롬의 끝은 순정롬" 이라는 말과 같군요 ㅎ

총장사부로    친구신청

접지 튜닝정도는 스스로도 할수있고 저렴해서 긍정적입니다.휠까지는 이해하는수준 엔진손대는거부터는 전 반대입니다.

절도공사    친구신청

저희 아버지도 항상 하시던 말씀이네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긺쟁    친구신청

저 티뷰론의 색과 흰 줄 두개가 예전 제 친구가 몰던 쏘나타2와 똑같군요

BoomBoomPowww    친구신청

근데 저런거 달면 연비가 더 좋아지는 효과는 있나요?

Watabe atsuro    친구신청

솔직히 저시절 국산차에 튜닝하는 사람들 보면 이해가 안가더라
왜 밑빠진독에 자꾸 물을 부우는 건지;;;

버나드=와이즈맨    친구신청

튜닝보다는 한등급 높은 순정차가 진리. 근데, 차량 디자인은 개인차가 심해서 튜닝을 하는 경우가 많죠.
긺쟁// 저 차량은 티뷰론 스페셜이라고, 원래 흰색 스트라이프 무늬가 장착되서 나와요.

저 차량은 서킷에서 놀려고 배기를 바꾼거구요. 마력 증가는 없지만 최대 토크대역을 뒤로 위치시키지요. 경량휠을 장착하면 연비 개선의 효과는 있습니다. 마라톤 선수가 좀 더 가벼운 신발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게임기 개조칩다는거나 자동차 튜닝하는거나 비슷비슷해요. 서로 이해 못하는건 마찬가지고.. ^^

김가명    친구신청

저 휠 구형아반떼에 달수 있나요
어디서 파는지.. 장착은 카센터에 공임주고 맡기나요?

긺쟁    친구신청

경량휠의 장착이 아무래도 좋죠.
구동계통에서의 경량화는 다른 부분의 경량화보다 더 큰 효율을 보여주니까요.
전 대학때 자작 자동차 동아리 활동도 하고
슈퍼레이스 슈퍼6000 첫 도입년도에 스톡카 미캐닉으로 일했던 적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아무래도 같은 사양의 차로 경기를 하다보니
규정상에 걸리지 않으면서도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경량화를 하려다가
휠 너트까지 경량에 사이즈가 작은 너트를 찾게 되더군요ㅋㅋㅋ

버나드=와이즈맨    친구신청

저 휠은 RSZ-R 이라는 워크사의 초경량 투피스 휠입니다. 상당히 유명한 휠이죠.
PCD114.3을 구하시면 구형 아반테에 장착 가능합니다. 다만 현대는 허브 사이즈가 67.1mm이어서 허브링 장착하셔야 합니다. RSZ-R로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국내에서 파는 곳이 나오는데 신품은 한대분 160만원이나 해요. 하이튜닝 같은 곳에서 중고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아요. 타이어 장착은 직접 하셔도 되는데 친한 카센터 가시면 그냥 해줄 정도로 간단한 작업이라.. ^^

버나드=와이즈맨    친구신청

긺쟁// 오.. 그러셨어요? 슈퍼6000 클래스는 1분 안쪽으로 랩타임 끊는다면서요?

긺쟁    친구신청

숏코스는 안쪽으로 끊고 롱코스는 살짝 넘어가죠
제가 경기 때 랩타임 찍는 일을 했거든요ㅋㅋㅋ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