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D라는 기능은 딱히 나스를 위해 만들어진 기능은 아닙니다. 일반 PC에도 적용가능해요.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경우 RAID 0과 RAID 1을 사용하는데,
RAID 0은 두 개 이상의 하드를 묶어서 하나의 하드처럼 사용하는 것으로 용량 관리나 입출력 속도에서 이득을 보게됩니다.
RAID 1은 두 개의 하드 중 하나를 백업 용도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용량면에서는 당연히 손해를 보게되며 입출력 속도에서도 이득을 볼 순 없으나 만약의 사태로 하나의 하드가 고장날 경우 백업 하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업무 등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운용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죠.
나스에 일반 하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대게는 나스용 하드를 사용하곤 하는데 나스용 하드가 뭐 대단한 건 아니고 일반 하드에 비해 읽기 / 쓰기 속도는 느리지만 안정성을 중시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장이 덜 나는 편입니다.
나스에 하드 구성 방식을 다르게 하면 데이터 소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RAID (레이드) 라는 하드 구성 방식이 있는데 레이드는 일반 PC 메인보드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으로
하드 2개 이상을 가지고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RAID 0 = 하드 2개 이상을 병렬로 연결하여 용량을 증가시키는 방식입니다.
예) 2TB + 2TB = 4TB 로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RAID 0 의 경우 하드가 손상되면 안녕~ 입니다.
RAID 1 = 하드를 짝수로 연결하여 미러링(복사)를 하는 방식입니다.
예 ) 2TB / 2TB = 2TB
2TB 2개를 넣어두고 자료를 넣으면 두개의 하드에 동일하게 복사하여 저장하게 됩니다.
이 경우 하드 한개가 손상되더라도 나머지 하드가 있기 때문에 데이터는 무사하게 됩니다.
레이드도 나쁘진 않긴한데, 정말 데이터 소실방지를 위한 것이라면 하드 하나 더 사서 똑같이 복사해놓고 백업 하드를 분리, 안전한곳에 보관하며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일치시켜주는게 더 좋습니다.
nas는 데이터 보관의 역활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연결된 외장하드 개념이고, 개인구성시 ftp나 스트리밍 설정 혹은 전문 nas업체 제품이면 전용앱을 통한 음악, 영상등의 스트리밍 지원으로 밖에서 폰으로 보는등의 편의성까지 쓸수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과거 ssd가 16기가 할때엔 레이드0으로 두대 묶어서 메인ssd로 잘쓰긴 했었는데 부팅시에 도스에서 레이드 드라이버를 잡기때문에 오히려 부팅이 느린편이었고요. 예전에 다른 곳에서 cctv녹화영상저장용으로 레이드 5+핫스페어를 3대정도 전문적으로 운용했었는데 툭하면 fail떠서 리빌드 돌리고 했던지라 전 레이드에 대한 환상이 완전히 깨져버렸습니다. 정말 데이터의 소실방지라면 백업 하드를 추가 구매해서 이중저장(더더욱 중요하면 3중저장)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iptimenas2 2년넘게 쓰고 있는데 문제없이 씽씽 돌아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