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갓레인즈
접속 : 3997   Lv. 69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9 명
  • 전체 : 1156389 명
  • Mypi Ver. 0.3.1 β
[기타] 두뇌 테스트 (26) 2011/04/11 PM 02:08



BGM 정보 : http://heartbrea.kr/bgmstorage/441742

신고

 

피떡    친구신청

전원

파김치피곤절임    친구신청

3명

흑라군    친구신청

저도 전원

맥스웰 아토믹    친구신청

어차피 사형 당할꺼 걍 나오면 되지

AkaBull    친구신청

3명

estilo    친구신청

10명 아닌가

레서팬더    친구신청

집행관이 힌트줫네

3번 외쳐주네 3명 구제하려고 그런듯

AkaBull    친구신청

처음 말했을때 한사람이 나왔다면 그사람만 금색 (그사람은 다른사람모두가 은색으로 보일테므로)
그러나 안나왔으니 최소 2명은 있다는 말.
두번째 말했을때 안나왔다는 말은 위와 같은 논리로 최소 3명은 있다는 말
세번째일때 금색 수갑이 2명밖에 안보이는 사람들 3명이 앞으로 나왔을 테지요.

재정신아니구만    친구신청

첫문구에 10명의 사형수와 1명의집행관이 있다 라고 써있다
밑에서 3줄을을 읽어보면 사형수들은 모두 황금색 수갑을 차고있었고모두 석방댔으니 황금색 수갑으 차고있던 사형수는 모두 그러니까 10명이 되겟다!

AkaBull    친구신청

재정신아니구만//유머로 말한거 같긴 하지만...
밑에서 두번째 줄에서 말하는 사형수들은 당연히 밑에서 세번째 줄에서 앞으로 걸어 나온 사형수들을 말하는 거겠지요.
그리고 앞으로 걸어 나온 사형수들은 3명 뿐이고요.

쿱붑쿱    친구신청

AkaBull(shk4224)//이해가 안가네염; 왜 처음말했는데 아무도 안나온걸 가지고 최소 2명은 있다는 추리가 가능한가요??;;

고생끝낙    친구신청

제가 보기에는 한명만 황금수갑인거 같습니다

본인 거를 모르니까 정말 있는지 의문이었는데

분명히 있다고 자꾸 재촉하니까 나간듯

   친구신청

근데 어차피 은색 차고 있다가 안나가도 사형수라 죽는대 그냥 나가면 되는거 아님?? - - ;; ㅋㅋ

   친구신청

그래서 전 10명

Traumend    친구신청

나머지9명이 금색으로 보인다 고로 나만 은색일수도 아니면 다 금색일 수도있다 전 이런생각이 드네요 ㅡㅡ;

하늘뚫는드릴    친구신청

akabull님의 헛점.
처음 부를때 2명이라고 확저을 지으셨는데 2명에서 9명 전원이 금팔찌 찬걸 봐도 안나가겠죠.
자기가 보기에는 다른사람들 보두 금팔찌이니.
오히려 제 생각엔 이 문제에는 답이 없을거라고 봅니다.
생각하는 사람에 따라서 결론이 다르게 도출되니.

쿱붑쿱    친구신청

하늘뚫는드릴//동의합니다. 이래저래 검색해보고 사람들이 내놓은 정답이라는것도 읽어봤지만 이 문제에는 불분명한 조건지음으로 인한 변수가 너무 많다고 느껴지네요; 이건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수밖에 없음. 위에 어떤분처럼 말장난으로 모두 차고있었다던가 그 비스무리한 정답이 나오지않는한 추리로는 절대 답이 안나올듯하네요. 정답없다가 정답인듯합니다.

이반 데니소비치    친구신청

사나이는 모 아니면 갑임. 열명이 다 나온거임.

AkaBull    친구신청

하늘뚫는드릴(dark9247)// 두명 있다고 확정을 지은게 아니라, 두명 이상 있다고 말한거지요. 여기서 '내'가 황금팔찌를 차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1. 만약 혼자서 황금팔찌라고 가정을 했을때 다른 모든 사람이 은색팔찌로 보일테고, 황금팔찌를 가진 사람은 분명히 있으니 그게 자신이 되겠지요. 그러니까 처음 말을 했을때 나갈껍니다. 그런데 안 나갔지요. 즉 황금팔찌는 둘 '이상'이 있다는 말 입니다. (이 시점에서)

2. 두번째 말했을때도 같은 논리 입니다. 내가 황금 팔찌를 찾을때 만약
a)한명이 황금으로 보일경우 그사람과 같이 나오겠지요. (처음에 그 사람이 안 나갔으니, 그 사람 '혼자서' 황금팔찌일 경우는 없습니다) 즉 다른 한사람 이상이 황금팔찌여야 하는데, 그게 자신의 눈에는 안 보이니, 자신이 그 황금팔찌의 주인이란걸 알 수 있지요.
b) 둘 '이상'이 황금으로 보일경우엔 나갈수가 없지요. 저 둘만으로도 1단계는 통과가 될 테니까요.

3. 이 논리를 적용하면 3단계에선 자신(황금팔찌)의 눈에 다른두사람이 황금팔찌를 착용하고 있는게 보일테고, 1,2 단계에서 그둘이 나오질 않았으니, 자신도 황금을 차고 있고, 총 3명이 황금팔찌라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쿱붑쿱    친구신청

혹시나 함정 같은게 있지않을까하고 몇번 읽어보다가 안 사실인데...
맨위에서 두번째 줄에 보면 황금색 또는 은색 수갑이라고 표기되어있지요? 또는 이라는게 영어의 or과 같은거라서 국어문법 상으로도 혼합이 아닌 편향의 개념으로만 사용하게끔 되어있습니다. 즉 황금색과 은색 수갑을 섞어서 끼운게 아니라 둘 중 하나만 끼웠다는 뜻이죠. 마지막 질문을 보면 살아남은 사형수를 묻는게 아니라 황금색 수갑을 차고있던 사람을 묻고 있지요??

살아남은 사람이 몇명인지는 알수없습니다. 사형수가 어떻게 생각할지는 아무도 알수없기 때문에 몇명이 앞으로 나와서 살아남았을지는 알수없지만 처음부터 몇명이 차고있는지는 알수있지요.

누군가 살아남았다는 것은 황금색 또는 은색 중에 황금색을 끼웠단 뜻이므로 전원, 즉 10명이 황금색 수갑을 차고있었다가 정답이될 것 같습니다.

결국 이런 말장난이었네요.

AkaBull    친구신청

쿱붑쿱// 그걸 사형수 전원으로 하지 말고 개개로 해서 적용시키면 별 문제가 안됩니다만... (개개인의 사형수들에게 황금 또는 은색 수갑을 채웠다. 라고 말이죠)
전원이 차고 있을경우 사형수가 질문을 10번했을때 사람들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뭐 10번씩이나 물어볼지 말지는 논외로 치더라도...) 사람 심리를 생각해서 그냥 세번째에서 나왔다고 해도 되긴 하나, 이건 풀라고 만든 문제입니다.
그렇게 꼬아서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보네요.. (이러다가 답이 전원이면-_-;)

yayaha    친구신청

이거 멘사 퀴즈에서 본거 같은데 akabull님이 말한게
정답인거 같은데요

우린굉장해    친구신청

AkaBull // 앞으로 걸어나온 사형수 3명은 어디서 나온건가요?

Traumend님의 말씀이 맞을것같네요
10명모두에게 금색수갑을 채웠다면 적어도 1개의 은색이 있다면 나겠네? 라는 생각에 아무도 안나왔다가 나중에 에라모르겠다 식으로 나온사람 몇명만 살아남았을듯

암경    친구신청

어차피 사형수인데 그냥 나가면 되지.. 용기 있는 자만 살아남았다는건가 뭐야..

미스트1    친구신청

사형수를 왜 석방해

Ka-ye    친구신청

AkaBull / 1번에 1명씩 늘어간다는건 오류... 3번 말했다고 3명이라는 설명은 없는데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