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몇년전에 중소기업이지만 꽤 평이 괜찮은 매장에서 양복을 구입했는데요.
셔츠 빼고 정장 상의랑 하의, 넥타이까지 해서 18만원정도 줬습니다.
매장에서 일반 정장, 준슬림정장, 슬림정장 모두다 있어서 한번씩 다 입어보고 샀습니다.
셔츠는 괜히 매장에서 구입하시지 마시고 마트나 stco 할인매장 같은 곳에서 구입하세요.
만원안팍으로 싸게 구입가능합니다.
그리고 오래 입으시려면 되도록 유행 안타는 심플한걸 사시구요.
구입하실때는 다른 분도 같이 가시는게 좋습니다.
양복 좀 입어본 사람이랑요.
자기가 보는 모습이랑 다른 사람이 보는 모습이랑 전혀 틀리거든요.
맞춤으로 가시면 원단따라 달려져요. 보통 국내 원단은 제일모직 템테이션급은 쓰셔야 입을만한데 그정도는 싸야 60~70정도고요. 그 위급이나 해외원단은 최소 100정도에서 400이상도 올라가죠. 정확히 사이즈 알고 계시면 인터넷에서 캠브릿지 같은 기성정장브랜드에서 최저가로 구입하셔서 수선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게 수선할게 많아지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수도 있습니다.
가산 디지털단지에 아울렛 가셔서 입어보시고 구매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데, 주의하실 점은 캐쥬얼정장브랜드는 사지마시고 기성정장브랜드에서 사셔야 제대로 된 슈트 핏이 나옵니다. 거기서 사면서 수선도 가능하긴 한데 완벽하게는 안되니까 따로 하셔야 할 상황이 생길 수 도 있고요. 팔이 긴 체형이시면 우선 팔길이 보시고 엉덩이 덮는 정도 사이즈로 맞춰서 나머지를 수선하셔야 할 것 같네요.
컬러는 검은색이나 짙은 네이비로 패턴 없는 민무늬로 가시는게 두고두고 입으시기 편하실거에요. 원버튼은 사지마시고 투버튼을 기준으로 스트라파타식으로 입을 수 있는 쓰리버튼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