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게시물 중에 하나가
영리성 & 홍보성 게시물 성격을 가지고 있는 유튜브 영상입니다.
현재 거의 대부분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고 그 이외 몇몇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거의 모든 스트리밍 서비스가 영리성 추구가 가능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영리추구 영상과 그렇지 않은 영상을 구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 하냐는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
개인 계정으로 영상을 올리는 유저는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당장 영리성이 안보여도 언제든지 영리성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 현재 스트리밍 서비스의 추세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세 서비스인 유튜브를 제한 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영리성 게시물을 막아 달라는 것은 결국 저런 서비스를 모두 막으라는 이야기밖에는 안되는 상황이 됩니다.
보시는 분들의 경우 왜 영리성 게시물을 허용하냐고 항의를 하시지만
막성 컨텐츠를 만드는 분들 입장에서는 저런 서비스를 사용하지 말고 올리라는 것은 이곳에 올리지 말라고 하는 것과 동일한 이야기가 됩니다.
동영상 컨텐츠의 비중을 무시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외부 컨텐츠를 모두 막을 수는 없습니다.
컨텐츠를 만드는 유저 보다는 보는 유저가 많기 때문에 이런 추세를 당장 모든 유저들이 이해할 것이라 보긴 어렵습니다.
다만 동영상 서비스의 추세가 이렇다 보니 이걸 몽땅 막지 않는 한은 허용 할 수 밖에는 없는 상황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누구는 허용하고 누구는 막고하는 기준을 잡기가 관리하는 저희 입장에서 상당히 어렵습니다.
컨텐츠 하나 하나 분석하거나 글 하나 하나 다 체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현재 이와 관련해서 신고 & 항의가 많습니다.
영리성 글 제한 하라는 항의도 있고
제재를 하게 되면 왜 제재 하냐고 항의도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저희 자체적으로도 명확하게 기준을 잡기가 어려운 부분이라 한동안은 관련해서 트러블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정보 전달 목적이라든가...
직접적으로 야 이거 사라 같은거만 있는게 아니고선..(자기가 파는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