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에피소드에는 클라라 오스왈드 역의 제나 콜먼이 하차하기 위한 다른 엔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나가 시즌9에 출연하기로 하면서,
이 에피소드 마지막에 닥터와 클라라가 타디스에서 재회하는 걸 보게 된 것입니다.
- 닉 프로스트의 수염은 산타클로스처럼 완벽하게 하얗게 보이기 위하여
촬영 이후 편집과정에서 더욱 다뤄진 것입니다.
- 이 에피소드의 감독은 Paul Wilmhurst였는데, 이 감독은
이 에피소드에서의 대부분의 이미지는
호러 영화인
- 꿈을 중심으로 한 에피소드이기 때문에,
극지방 연구소의 디자인도 정교하게 터무니없이 제작되었으며,
관제 센터도 다양한 외계의 기술과 옛날 기술들을 적절하게 섞어두었습니다.
- 클라라는 Tenerife의 광장에서 미시를 만났습니다.
(모로코 옆에 있는 스페인 섬입니다.)
- 달렉을 주의 깊게 보세요.
이 에피소드에는 모든 시대의 달렉이 등장합니다.
심지어 1988년의
등장한, 특별한 무기를 장착한 달렉까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Tenerife는 또한 스카로의 배경으로도 쓰여졌습니다.
- 이 두 에피소드는 2015년 2월 12일에 Caerphilly Castle에서 촬영을 시작하였습니다.
- Caerphilly Castle은 닥터후 로케 장소로 유명한데요,
- Julian Bleach가 데브로스 역으로 돌아왔습니다!
- Julian Bleach는 토치우드 시즌1에서
Ghostmaker, 사라제인 어드벤처에서 Nightmare Man으로 등장한 바 있습니다.
- 달렉 제어실은 사실
격납고로 쓰였던 세트를 다시 쓴 것입니다.
- 시즌9에서 처음 촬영된 두 에피소드입니다.
- 대본 리딩은 2014년 12월 17일 London Welsh Centre에서 이루어졌습니다.
- 촬영은 2015년 1월 5일에 시작되었으며,
첫 촬영 장면은 귀신 안무 연출이었습니다.
- Fisher King은 세 사람이 완성한 것입니다
- 영국에서 가장 큰 남자인 Neil Fingleton이 몬스터를 연기했으며,
배우 Peter Serafinowicz가 목소리를 제공, Slipknot의 Corey Taylor가
영국 투어 도중, 세트장을 방문하여 포효소리를 녹음하였습니다.
- 푹 파진 눈과 해골 같은 얼굴의 귀신 분장은 1972년
피터 쿠싱이 부활한 시체 역으로 나온
영화에서 영감을 얻은 것입니다.
- Drum 갤러리 벽에 그려져 있던 해상 괴물은
피셔 킹의 얼굴 디자인에서 따온 것입니다.
배 안에 있던 선원들은 전형적인 스타트렉 어웨이 팀의
색을 입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대본에 있던 수많은 기술 용어나 문구는 영국 수화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소피 스톤과 Zaqi Ismail이 그것들의 새로운 수화 신호를 만들어냈습니다.
- 프리차드의 익사 장면은 ‘dry-for-wet’기법으로 촬영되었습니다.
- 초록색 배경 앞에 서 있는 배우의 얼굴에
바람을 쏘고 와이어를 연결하여 촬영한 것입니다.
이렇게 촬영한 것을 편집과정에서 느리게 재생시키고,
VFX를 통해 그가 물속 환경에 있는 것처럼 만든 것입니다.
-
이 에피소드와 관련된 몇몇 사람들은 이전에 영국 드라마인
- 작가 토비 위트하우스, 감독 다니엘 오하라,
프로듀서 데렉 리치, 배우 스티븐 로버튼과 폴 케일,
사진 감독 Richard Stoddard, 녹음 담당 Deian Humphries과 그의 팀까지 말이죠!
-
피터 카팔디가 촬영 중간에 자신의 일렉트릭 기타로
닥터후 테마곡을 연주하면서 나오게 된 것입니다.
- 클라라가 상황을 분류하는데 도움이 되는
‘클라라의 카드’는 총 25장입니다. 이 카드들은 대본 에디터인
Nick Lambon과 프로듀서 데렉 리치가 썼다고 합니다.
- 닥터후는 대부분을 웨일즈에서 촬영하지만,
1980년대의 산에 둘러싸인 군부대는 스코틀랜드의
Skye라는 섬에 있는 것으로 촬영한 것입니다.
- 피터 카팔디는 대본 리딩 이후,
- 대본 리딩은 2015년 3월 18일에 있었습니다.
마이어 갑옷 코스튬은 5개만 만들어졌기에,
스토리 상 필요할 때에 디지털 방식으로 복사하는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또한 마이어 가면은 오직 3개만 만들어졌습니다.
- 이 에피소드의 바이킹 마을은 웨일즈 Penarth의 Cosmeston 중세 마을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이 마을은
- 이 마을에서 대부분의 촬영이 이루어졌습니다.
Great Hall(마이어와의 전투장면)과 아쉴드르의 집 안만 빼고 말이죠.
- 아쉴드르의 상상 속 드래곤의 모습은 노르웨이 전설
- 아쉴드르의 죽음에 대해 생각할 때,
닥터는
있었던 일을 떠올렸으며, 이것이 그가 그녀를 살리는 데에 자극제가 된 것입니다.
- 바이킹을 훈련시키는 장면에서 닥터가 그들의 닉네임을 붙일 때
‘Daphne'와 'Noggin the Nog'는 카팔디가 애드립으로 한 것입니다.
- 닥터는
- 마이어 우주선에서 클라라, 아쉴드르와 오딘이 만나는 장면을
촬영할 때, 촬영 장소였던 Uskmouth 발전소에 전력이 필요하면서
발전소가 작동되고 말았습니다! 이로 인해 이 장면 속 대부분의 대화는
ADR(촬영 이후 재녹음)로 교체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 클라라가 우주에서 길을 잃는 장면은 영화
<그래비티>에서 영감을 받은 것입니다.
- 에피소드의 마지막 장면인 아쉴드르 주변으로
시간이 흐르는 풍경은 컴퓨터로 만든 것입니다.
- 캐서린 트레제나가 이 에피소드를 썼습니다.
- 그녀는 토치우드에서 4개의 에피소드를 썼었습니다.
- 피터 카팔디의 생일은 교수대 장면 촬영 때 있었는데,
바로 그 다음 날이 메이시 윌리엄스의 생일이었습니다!
- 팬셔의 저택을 알아보았다고요?
그 곳은 웨일즈 카디프 근처의 Tredegar의 집으로 불립니다
- 또한
- Rufus Hound는 Tyburn 교수대 촬영 중간에
엑스트라 배역들과
- 나이트메어의 목소리는 아티스트 Will Brown이
편집과정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 이 에피소드는 대부분 로케이션 촬영이었는데,
타디스와 굴뚝, 지붕 위에서의 장면만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 집사 Clayton을 연기한 Struan Rodger는
이전에 보의 얼굴의 목소리를 담당했던 사람입니다!
- 닥터는 Terileptils를 언급하였습니다. -
런던 대화재에 책임이 있다고 하였죠.
- 이 에피소드에서는 다양한 시대를 촬영해야 했는데,
메이시 윌리엄스는 이에 따라 여러 코스튬을 입어볼 수 있다고 매우 좋아했었습니다.
- 웨일즈의 St.Fagan 박물관은 ‘나’의 시간을 넘어서는
여행에서 몇몇 로케이션을 제공해주었는데요,
전염병이 돌았던 런던, 오리 연못, Two Necks 술집에서의
백조가 그곳에서 촬영된 것입니다.
- ‘나’가 닥터에게 데려가 달라고 부탁할 때마다,
그 순간을 알리기 위해 종이 울렸습니다.
- 스티븐 모팻은 현대 자이곤 이야기를
때부터 말할 계획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그 스토리의 마지막에서
자이곤과 사람 사이의 평화가 깨지는 스토리로 연결시키려고 했다고 합니다.
(그게 이 907,908 스토리)
-
자이곤 과격파 단체가 사실을 드러내려는 시도를 시작하는 촉진제로써
전부터 계획되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 자이곤에게 점령당한 것으로 나왔던 Turmezistan 마을은
사실 웨일즈의 Sennybridge 마을입니다.
- 이곳은 이전에
트렌자로어의 크리스마스 마을로 쓰였던 장소입니다.
- 오프닝 이전 장면에서 우리는 오스굿이 경찰서를 향해
뛰어가는 장면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건 인그리드 올리버가 아니었어요!
에피소드 특성상, 아이러니하게도, 그 날 촬영에 참여한 사람은
오스굿의 또 다른 한명을 연기했던, 인그리드와 비슷한 사람이었던 것이죠!
- 이 에피소드에서 자이곤을 연기했던 Aidan Cook은
미라 역을 맡았던 사람입니다.
- Truth or Consequences는 미국 뉴멕시코주에 실제로 존재하는 도시입니다.
하지만 이 에피소드에 나온 Truth or Consequences는 Fuerteventura의
Tiscamanita와 Antiguia 섬에서 촬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 스티븐 모팻은 ‘닥터후 팬덤에게 보내는 러브레터’로써
오스굿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 역시 코스프레 하는 사람들의 팬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오스굿을 코스프레 하는 사람들은 ‘
코스프레를 하는 사람을 코스프레 한 사람’이라고 농담을 하기도 했습니다.)
- 자이곤 고치에 쓰인 붉은색과 초록색 빛은 1975년
- 마이어 헬멧이 블랙 아카이브 봉쇄실에 있는 것 보셨죠?
- 닥터의 유니언 잭 낙하산은
비슷한 것으로, 그에 대한 경의를 나타낸 것이라고 합니다.
- 기록에 의하면, 피터 카팔디는 보니를 ‘사랑하고’,
제나 콜먼이 그녀를 매우 멋지게 연기해주었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 케이트가 자이곤의 공격을 “Five rounds rapid”(다섯 발)로
처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사는 그녀의 아버지,
레스브리지 스튜어트가
- “너의 그 멋진 신세계에 대해 물어보고 싶은 게 있는데....”
닥터는 셰익스피어의 ‘멋진 신세계’(Brave new world) 문구를 인용하였습니다.
이 표현은 셰익스피어의 마지막 연극인 <템페스트>에서 Bard를 통해 소개된 단어입니다.
- 이 에피소드 마지막에 자이젤라 오스굿의 코스프레는
- 마크 게티스는 이 이야기를 시즌8 때부터 발전시키기 시작한 것이라고 합니다.
- Le Verrier 정거장은 프랑스 수학자의 이름을 딴 것인데,
그는 오직 수식만으로 해왕성의 존재를 처음으로 예상한 사람입니다.
- 냉동 창고 장면은 실제로 산업 시설의 냉동고에서 촬영한 것으로,
입김을 선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그곳에서 촬영했다고 합니다.
- 딥-안도가 방으로 들어갈 수 없게 했던 Le Verrier 정거장의
컴퓨터 목소리는 이 에피소드의 프로듀서인 Nikki Wilson의 목소리였습니다.
- Reece Shearsmith가 자신의 복장에서 가장 좋아했던 것은
깨끗한 플라스틱 ‘우주 안경’이었습니다.
- 이 에피소드는 Reece Shearsmith가 닥터후에
처음 등장한 에피소드지만, 그는 이전에
패트릭 트라우턴을 연기했던 배우입니다.
그 드라마는 마크 게티스가 쓴 닥터후의 시작에 대한 내용이었죠.
-
엔딩 크레딧 이전에 에피소드의 이름을 명확히 표기한 텍스트가 없다는 점에서
매우 독특합니다. 하지만 에피소드 시작 때,
스크린에 글자들이 빼곡히 적히고 Doctor와 Who라는 글씨가 잠시 보이긴 했었습니다.
-
Joivan Wade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닥터는 릭시를 그의 ‘지역 지식’(Local Knowledge)으로 불렀었는데,
- 메이시 윌리엄스가 아쉴드르/나의 역할로 다시 등장하였습니다.
사진으로 보았을 때, 닥터가 그녀를 보고 그 때의 모험을 돌아본 것이었습니다.
- 야누스는 종족의 이름을 적절히 딴 것입니다.
고대 로마 신화에서 야누스는 시작과 변화의 신으로 나오는데,
보통 미래와 과거를 바라보는 두 얼굴을 가진 것으로 묘사됩니다.
-
나왔던 닥터의 고백 다이얼과
(903)에서 사용했던 카드가 등장합니다.
- 함정 거리는 원래 브리스톨에 있는 곳에서 촬영을 하려고 했었으나,
촬영 상, 더 많은 선택지를 두기 위하여 세트장에서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 이 에피소드의 가제는 <함정 거리(Trap Street)>였습니다.
- 닥터는 함정 거리 내에 사는 27개의 다른 종족을 알아보았으며,
그 중에는 손타란, 사이버맨, 주둔, 우드, 실루리안이 포함되어있습니다.
- 까마귀는 오랫동안 죽음과 관련된 존재였으며,
소설에서는 재앙의 징후로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닥터후에서는 블랙 가디언의 투구(모자)에 까마귀를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 기이한 성 모양의 감옥은 세트장과 로케이션을 합쳐서 만들어진 것으로,
카디프 성과 Castell Koch가 로케 장소로 쓰였습니다.
- 닥터가 성에 대해 처음 조사할 때, 벽에 쓰여 있던 전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네가 이 세계에 왔을 때, 무엇인가도 같이 태어난다.
네가 네 삶을 시작하면 이것도 여행을 시작한다.
너를 향해서. 네가 어디로 가든, 네가 어느 길을 선택하든,
이것은 따라올 것이다. 만약 네가 네 옆에 있는 두 번째 그림자를 발견하게 된다면,
네 삶은 그것으로 끝난 것이다.
- 레이첼 타랄리 감독은
이 에피소드를“지금까지 했던 것들 중 가장 복잡하고
가장 어려운 에피소드들 중 하나입니다.
제 머릿속을 스파게티로 만들어버렸다니깐요!”라고 묘사하였습니다.
- 닥터를 따라오던 그 생명체는
‘Veil’이며, Jamie Reid-Quarrel이 연기한 것입니다.
그는 <마술사의 제자/마녀의 사역마>(901,902)에서 콜로니 사프를 연기했었습니다.
- 이 에피소드 마지막에 닥터가 갈리프레이 소년에게 지시했던 말
- “그들에게 내가 멀리 돌아왔다고 전해.”
- 은
“고향. 먼 길을 돌아서.”(에피소드 마지막 대사)의 메아리입니다.
- 성 안의 정원은 Veil이 무덤 벽을 뚫고
닥터를 공격하는 장면을 실감나게 찍기 위하여
세트장으로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 라실론을 연기했던 Donald Sumpter는 이전에
닥터후 에피소드
(시즌5, 1968 - 부분적으로 없어진 에피소드),
사라제인 어드벤처인
- Fuerteventura의 Canarian섬은 갈리프레이와
네바다 주, 두 곳의 촬영 로케이션으로 쓰였습니다.
식당 인테리어는
나왔던 그 장소와 같은 곳입니다 - 카디프 만에 있는 레스토랑이지요.
- 이 에피소드의 헛간은
- ‘클래식’ 타디스 콘솔은 닥터후의 시작에 대한 드라마였던
- 식당에서 재생 중이던
Foxes가 부른 것으로,
- 라실론은
처음 언급되었었습니다.
- 그는 타임로드 사회를 세운 창조자들 중 한 명으로 여겨졌으며,
오랫동안 죽은 것으로 믿어졌었습니다.
- 이 에피소드는 리버송이
15번째로 등장한 이야기입니다.
이 에피소드에서 리버는 닥터가 자신을 데리고 다릴리움의 노래하는 탑에
데리고 간다고 처음 언급하고 있습니다.
- 나돌이 타디스를 발견했던 Mendorax Dellora의 눈 오는 거리는
- Hydroflax의 다리는 2012년
등장했던 로봇을 재활용한 것입니다.
- 리버가 타디스의 숨겨진 칵테일 보관함에서
닥터에게 주려고 한 Aldebaran 브랜디는 공상과학 농담의 일종입니다.
Aldebaran 위스키는 스타트렉에서 음료로 나오는데, Aldebaran 술 자체는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서 나온 것입니다.
- Hydroflax의 우주선의 외관 디자인은 1950년대 공상과학 영화인
리버가 우주선 내에서 Hydroflax의 머리 홀로그램을 보여줄 때
사용했던 스위치는 그 영화에서 Walker Pidgeon이라는 캐릭터가 사용했던 스위치는 베낀 것입니다.
-
2015년 8월 31일 월요일에 있었으며, 바로 다음 날부터 촬영에 들어갔습니다.
출처 http://shodream95.blog.me/
작성자 /번역: 수플레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