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7/read/30581439 (원문)
https://mypi.ruliweb.com/mypi.htm?nid=101876&num=13353 (첫번째 글)
아랫 글에 이어서 조금만 더 쓰겠습니다.
------------------------------------
디아블로4 시즌5 를 예로 들어볼까요?
생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없습니다.
디아블로4 업데이트가 10월 8일이기 때문에 시즌5를 플레이 할 수 있는 시간이 비교적 짧습니다.
또한 집에 있을때 가족이 있어서 컴퓨터를 쓰는 시간을 타협해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환경을 뚫고 나락 150단까지 올라가는 분들도 있겠죠.
그렇지만 대부분 적당히 만렙까지 키우고 물결 7단 돌다가 끝날 겁니다.
생업을 잘 완수하고 집에까지 잘 도착하기 위한 수많은 행동들이 노력이고
짧은 기간 내에 내가 생각한 목표까지 다가가는 것도 노력이고
가족의 마음을 위로하며 나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밀당도 노력입니다.
그 모든 상황을 투입해서 1시간 확보 후 물결 돌았는데 건진게 없어도 그 1시간을 투입한 것이 시즌5에 대한 개인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인거죠.
내가 고른 캐릭이 내가 어느정도 생각한 성장까지 이루면 목표 달성인거고
뭐. 시즌 종료까지 못하면 못하는거죠.
그렇지만 위의 모든 행동들이 나의 업무 스킬과 사교 스킬을 높여가는 과정이고 나의 스트레스 레벨을 낮추는 과정입니다.
'노력만 하면 나락 150단 누구나 간다고 생각하세요?'라는 질문은 의미가 없죠.
'그럼 디아4 왜 하나요?'라는 질문도 의미가 없구요.
나만의 목표가 있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그리고 시간을 투입하는거죠.
결과는 내가 원하는 만큼 나올 수 도 있고 안나올 수 도 있고 중간에 만족하거나 질리거나 해서 시즌오프 할 수 도 있고.
'노력'이라는 단어에 '나락 150단'이 조금이라도 연관이 되는 순간 모든 과정이 의미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나락 150단'에 도달하는 사람이 승자고 나머지는 패자라고 인식되겠죠.
----------------------------------------------
'싫어하는 걸 참고 견디는 힘, 지루해도 계속하는 힘, 하루에도 몇시간씩 한가지 일에 몰두하는 힘' : 1분을 버티는 것도 노력입니다. 공부 못해도 책상에 앉아서 핸드폰을 멀리하는것도 노력이구요.
'과학도 개개인의 인내심, 집중력, 절제심은 당연히 개인차가 있다' : 개인차가 있어서 10분 가능한 사람과 1시간 가능한 사람도 있습니다. 10분 가능한 사람이 10분 한것도 '노력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 다음번에는 11분을 시도해보겠죠.
노력은 '목표를 향한 과정'인데 '결과를 확실히 얻기 위한 행동'으로 보고 있는것 같네요.
'싫어하는 걸 참고 견디는 힘, 지루해도 계속하는 힘, 하루에도 몇시간씩 한가지 일에 몰두하는 힘이'
재능인가? ㅋㅋㅋㅋ
ADHD같은 장애가 아닌이상
인간은 본능을 억제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동물인데
그냥 본인이 상황파악을 못하고 행동을 안하는걸 유전자탓으로 돌리다니
저런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처량한 현실을
우리 부모가, 사회가, 나라가, 나의 유전자가!! 전 우주가! 라면서 남탓하다가
아무것도 못이루고 평생 살아가게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