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man 35th MYPI

Rockman 35th
접속 : 5131   Lv. 79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18 명
  • 전체 : 629956 명
  • Mypi Ver. 0.3.1 β
[3rd 시즌] 과거로부터 배우지 못 하는 스퀘어에닉스 (21) 2020/04/13 AM 11:50

 

 

파판14 초기판 - 말도 못 할 처첨한 완성도로 내놓고 이대로는 안 된다며 다시 제작

 

파판15 - 중후반을 통째로 날려버린 기승결 미완성 게임

 

파판7 리메이크 - 중반 슬럼가 부분이 대놓고 태업인지 외주인지 모를 저퀄리티 

 


신기한 게 뭐냐면 스퀘어에닉스의 다른 게임은 이런 문제들이 잘 눈에 띄지 않아요.

 

파판만 이렇습니다. 자기들의 대표작이자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하는 작품들이 매번 이래요.

 

 

저는 리메이크에 호의적이고 정말 재밌게 즐겼습니다만 스퀘어에닉스는 파판 브랜드 관리를

 

할 생각은 있는지 참으로 의문일 수 밖에 없습니다. 치명적 단점 몇 가지만 개선됐어도 메타 90점은

 

그냥 넘겼을 겁니다. 딱히 엄청난 재능이 필요한 부분이 아닌, 그냥 시간과 돈만 들이면 해결될 부분이

 

그렇다는 데서 정말 노답이라는 거.

 


신고

 

발랄    친구신청

스케일 좀만 키우면 능력부족으로 감당이 안되는듯

일등숙청관    친구신청

사실 이번작은 스케일도 별로 안 큰데 말이에요. 그냥 미드갈 내에서만 전개하는데도..

일등숙청관    친구신청

중간에 외주랑 협력체제로 만들다가 선회하고 본사제작으로 바꿨다고 들었는데 아직도 외주제작 부분이 많은 거 같더라고요.

SOMA0076    친구신청

파이널 판타지 씨리즈가 왜 나왔는지를 잊어버린거죠. 파판7 리메이크가 얼마나 중요한 타이틀인데 이런 식으로 뒤통수 쳐 버리네요. 그냥 "기억에서 머물러 줘."

일등숙청관    친구신청

게임은 재밌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왜 마무리가 이렇게 허술한지 당최 이해가 안 가서 말이죠.

석양    친구신청

이젠 스퀘어는 딱 기술력에 한계가 여실히 보여지는 회사인건 누구나 알죠.
계속 진보해가는 타 매이저회사완 달리 한 10년전부터 기술력이 멈춰져있음.
그러니 본인들의 캐파범위가 늘어나면 여지없이 꼼수나 대충 땜질하기 시작함..

일등숙청관    친구신청

예전엔 그래픽하면 알아주는 회사였는데...이번작도 후반 보면 포텐폭발할 수 있는데..하이고

이슈    친구신청

파판7 리메이크
합본 나오면 살려구요.
딱히 저 돈주고 미완성겜 하기는 싫음

설렁탕수육    친구신청

저도 중간에 끊어먹는다니 합본 나오고 해야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등숙청관    친구신청

최소 3부작 이상으로 나올 거 같아서 아마 플5 세대 중후반부는 가야 될 거 같네요.

골드펜슬    친구신청

파판7 리메이크는 일부 저질 텍스쳐 말하는 건가요? 근데 저 부분이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나...? 정말 치명적인 단점이었으면 메타 90점이 문제가 아니라 70점 밑으로 떨어졌겠죠. 게임의 재미에 영향을 줄 정도가 아니면 그 정도라고 말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15는 스토리 전개가 큰 문제라 충분히 치명적인 단점이라 동의하지만.

일등숙청관    친구신청

뭐 저질 텍스쳐를 치명적인 단점으로 생각하는 분도 있겠고, 아닌 분도 있겠지요. 저는 저질텍스쳐보다 몇몇 전투 매커니즘, 재미없는 서브퀘 등을 치명적인 단점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응공    친구신청

일부가 아니고 대부분인데요;
컷씬에서 모델링과 대비가 심하게 되기때문에 이질감 심함.몰입감 확 떨어짐.

RollerC0aster    친구신청

이정도면 병이에요 빠심은 이해하지만 미완성 게임을 판매 한다는 건 소비자 기만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Routebreaker    친구신청

할 생각이 있냐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능력이 없는겁니다.

콘솔의 잠재 성능을 완전히 뽑아내는 비쥬얼적인 임팩트, 흡입력있고 눈을 떼기 어려운 스토리 전개와 박진감 넘치는 전투! 이런 표현이 미사여구가 아니라 그야말로 말 그대로였던 시절의 파판은 이미 10년도 더 전 이야기입니다. 1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타이틀을 만든 회사는 물론 대단한 회사지만 그런 게임들을 계속 출시하는 회사가 되는건 비교도 못할만큼 어려운 일이고 단순히 스퀘어에닉스는 거기까지 도달할 역량까진 없는 회사인거에요. 단지 너무나 뽕맛을 진하게 봤던 게이머들이 스퀘어에닉스의 현재를 직시하지 못하고 과거의 영광이 눈부셨으니 그게 지금도 되풀이되리란 낙관에 빠져있다보니 안타깝단 소리가 유독 많이 보이는거겠죠.

이제 스퀘어에닉스한테 과한 기대좀 걷어내고 슬슬 객관적으로좀 봐주는게 좋겠지 싶습니다. 기대가 워낙 커서 그렇지 그래도 80점대 중후 점수대의 JRPG중에선 존재감은 나름 뚜렷해요.

일등숙청관    친구신청

뭐...여러 의미로 공감합니다. 저는 그래도 파판7이니까! 스퀘어 최후의 보루니까! 이러면서 과한 기대를 품긴 했었습니다.

하지만 후반부 뽕 차는 연출 같은 거 보면 이 쉐키들한테 기대를 안 할 수가 없단 말이죠 ㅠㅠ 그래서 더 아쉽습니다. 제발 마무리 좀..제대로..

Ezrit    친구신청

스퀘어 자체가 뭔가 나사가 빠진지 한참 된 거 같습니다.
15도 충분히 잘 만들 수 있었는데, 도대체 뭘 믿고 별 경력도 없고 실적도 없는 작가한테 스토리를 맡긴 건지 모르겠습니다.
100명이 넘는 개발진이 애써 노력해서 만들어내는 걸 스토리 작가 한 넘이 그냥 물거품으로 만들어버린...
물론 그걸 총괄하는 프로듀서의 능력 부족이 제일 크긴 하지만요...

만취ㄴㄴ    친구신청

13 15 만든거 보고 얘들 개노답이라 생각했는데
이번엔 생각보다 선방한거 같음

신의손    친구신청

외주에서 본사로 제작넘어갔다고 들었을때 다 갈아엎고 새로만드는걸로 생각했는데 외주가 만들던 데이터를 그냥 이어받아서 제작한것 같습니다. 다른면은 몰라도 스쿠에니가 그래픽능력만큼은 일본에서 독보적인 회사입니다. 능력이 없다는건 어불성설이죠. 결국은 제작기간이 늘어진 폐해입니다. 아마 한달연기한게 그나마 7번슬럼가라도 손볼 시간을 번거겠죠. 자기들도 분명히 인식은 하고있엇을겁니다.

차라리 풀때기만이라도 다 없앴으면 좀 나았을텐데 뭐하러 그걸 재활용했는지 이해가 안가더군요. 그런데또 주조연들 모델링이나 마황로 같은데는 또 기똥차게 잘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게임내용은 초월이식이란 말을 들을정돕니다. 현 메타점수나 만점 준 리뷰 양쪽 다 이해가 갑니다. 차기작에선 처음부터 본사제작일테니 저질텍스처같은 어처구니 없는 사고는 안벌어지길...

덕자    친구신청

그냥 할 수 있는데, 하다보니 귀찮아서 이정도면 뭐 걍 넘어가자 하고 대충 만듦
데모때 품질이면 끝까지 만들 기술력은 있음 다만 투자대비 이익이라든지 여러가지 계산했을때, 이 이상은 무리다 싶어서
대충 때운 부분이 있음
못한게 아니라 안한거

미키쿠마    친구신청

슈패미에서 잘 뽑아서 플스1에서 정점찍고 그후부터 계속 하양세 같네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