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소감:
어설프게 신파나 감동적인 귀결이 아닌
초지일관으로 자기 개성을 끝까지 밀어붙였기에
대중성과 호불호는 갈리는 한국영화
입니다.
여름 대작 규모 영화 엑시트를 본 것 이후로
한동안 한국영화를 안 보고 있다가 영화 정보게시판 반응이나
영화제에서의 소감 이야기등을 접하고
예고편을 봐도 일반적인 뻔한 한국영화와 좋은 의미로
다른 느낌이 들어서 칮아 봤습니다.
먼저 소감적은대로 호불호가 갈리는 영화이지만
제게는 만족스러운 호 였습니다.
영화의 연출과 장면이 넘어가는 부분 등
저예산 독립영화 정도의 규모면
이런 부분들이 어색하거나 조금이라도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들기마련이지만 이 영화는
기본적인 연출부터가 나쁘지 않다는 느낌을 영화 도입부부터
느낄 수 있어서 제게는 제법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던 요소였습니다.
그러면서 차근차근 이야기를 쌓아 올라나가는 전개로
아마 중반부까지는 지루함을 느끼거나 별로 재미없고
간간히 분위기를 풀어주려고 나온 듯한 개그 부분도
'이게 뭐야' 라고 반응하실 다른 분들도 있을 것 같은 느낌이라
일반적인 대중성으로서 관객몰이는 어렵겠다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영화는 이야기에 탄력을 받게되는 이후부터는
제법 경쾌하고 이야기 속도를 올려서
뭘 보여주려는지 확실한 모습으로 눈도장해주고
주역 배우들 모두 각자 자기 배역에 맞게 연기도 착실하게
이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특히 아마 포스터에서 주역으로 보이는 혜리 씨의 경우
많은 분들이 연기력으로 논란이 있던 전작 물괴
때문에 우려가 있을 걸로 생각하시겠고 저도 그랬지만
이번 영화에서는 그래도 배역이 제대로 본인이 연기 할 수 있는
역할을 맡은 덕분인건지
등장하는 장면에서 몰입을 방해하거나 거슬리는 연기는 없었고
자연스러워서 걱정을 해소해줬기에 이 부분도 만족스러웠던 인상입니다.
판소리복싱이라는 소재가 생소하기도 하고 실제로 영화내에서도
그렇게 비춰지지만 그것도 영화에서 마지막까지 보여주는 모습이
단순히 신파나 감동으로 끝내려고 하려는게 아니고
초지일관으로 끝까지 가려는 모습을 그 판소리복싱 이라는 것으로
마지막을 장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누설이 아닌 선에서 이야기 하자면
먼저 언급한 호불호대로 클라이막스부터 결말까지 대중성과 동떨어저
있는 느낌이라 저는 그냥 괜찮게 봤어도
일반 대중분들께는 흥행하지 못할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다 보고 나오면서 생각하니
다른 분들에게는 역시 쉽게 추천을 못하겠지만
신인감독이 패기있게 초지일관으로 연출한
장편 영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보셔도 망작은 아니구나 느끼실 영화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감독의 단편 영화 뎀프시롤: 참회록 을
장편으로 만들었다는 건 이야기를 봐서 알게 되었고
역시 본적이 없어서 비교는 못하지만 처음으로 만든 장편 영화에
제 개인적으로는 좋은 인상을 느껴서 다음 영화는 어떨지 지켜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