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으로 pc 조립한 것이 7년 전, i7-4790k, gtx960 시절이라
현 pc 하드웨어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선택지는 열어놓고 고민 중입니다.
이번에 새 pc 견적을 짜게 된 이유가 됐습니다.
[고민 및 궁금한 부분]
1. CPU : 성능이 좋은 고사양 모델일 수록 좋긴 하겠으나, 발열이 심하고 전성비가 안좋다는 말이 있고,
pc로 고스펙 게임을 4k 풀 프레임으로 돌리거나 하는 건 별 관심이 없어서 적당한 것을 찾고 있습니다.
2. 그래픽 카드 : 마찬가지 이유로 그래픽카드도 확실히 정하기가 힘들었습니다만,
4070ti를 고른 것은 그나마 새상품으로 팔고 있는 그래픽카드 중에서는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4080, 4090은 너무 비싸더라고요.
어떤 선택지가 있는지 몰라서 저걸로 넣어둔 거지, 다른 선택지가 있다면 다른 것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3. 냉각 시스템 : 수랭 시스템을 한번도 안써봐서 안정성에 대해 불안한데, 현재는 그냥 수랭으로 가는게 맞는 건가요?
공랭으로 가능하게 사양을 전체적으로 내리는 것도 생각해봤는데, 뭐가 나을지 판단이 잘 서질 않습니다.
저는 클튜+블렌더 사용하고 있습니다. qhd 신티크 하나에 모니터 세 개 쓰고 있는데 솔직히 정말 잘 바꿨다 생각합니다.
1. 렌더링 때문에 아낌없이 i9에 때려 박은 상태인데 속도가 워낙 빨라서 4790k보다 전력 소모가 적습니다.
클튜 작업 하실 땐 솔직히 말해서 CPU가동률 20%도 힘들 거 같습니다. 그래서 쿨러도 잘 안 돌아서 조용합니다.
2. 가성비 생각하시면 믿을만한 곳에서 30시리즈도 나쁘지 않을 거 같긴 합니다.
3. i9은 무조건 수랭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제가 알아볼 때도 공랭 선호해서 전압 다운 시키는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나 찾아봤지만, 사실 i9 쓰는 게 그 파워 다 써 볼려고 쓰는 거라서 앞 뒤가 안 맞는 것 같아 수랭 처음 달아봤습니다.
전 소음 악명 높은 horizon 360이라서 팬갈고 해결봤는데, 사시려는건 유명한거니 괜찮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