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tacle
접속 : 5111   Lv. 63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28 명
  • 전체 : 64415 명
  • Mypi Ver. 0.3.1 β
[Unboxing] Apple TV 4K (10) 2017/10/10 PM 04:42

notice.png

 

이번 2017년 9월 Apple Special Event 에서 가장 관심있게 본 디바이스는 바로 Apple TV 4K 였습니다. 성능이 많이 올라갔고 (현재 iPad Pro 2와 동급) 이전에 1080p급의 HD 영화를 구매했던 사용자들에 대해서 무료로 4K까지 업그레이드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 때문이었습니다. 당연히 예약구매 시작과 동시에 예약을 했고, 배송대행을 통해 오늘에서야 물건을 받았습니다. 추석 연휴가 끼어 있어서 하루 정도(?) 배송 지연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물건을 받은 즉시 따끈따끈할 때 언박싱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왜 동영상이 아니죠?" 라고 하신다면... 목소리와 모습 공개가 꺼려져서 사진으로 대체했습니다.

 

자, 그럼 상자를 열어볼까요?



 

fig-01.png

 

신형 Apple TV 4K의 박스입니다. 전면, 측면, 후면입니다.


fig-06.png


기존에 가지고 있던 Apple TV 4세대와 박스 비교를 해봤습니다. 두 박스의 크기는 같습니다. 3세대까지는 정확히 애플티비 제품이 딱 들어갈 수 있는 평면적에 케이블들이 그 아랫층에 들어가 높이가 좀 높은 형태였는데, 4세대부터 크기가 바뀌었고, 4K는 그 크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원래 Apple TV는 전통적으로 (1세대는 기억이 안 나지만...) 검은색이었는데(뒤져보니 아닌 것도 있었네요), 이번 4K에 와서 흰색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제품의 아이덴티티가 사라진 것 같아서 좀 씁쓸하긴 하네요. Apple TV 4의 박스가 검은색이라 잘 보이지는 않지만 측면에 Apple TV 문구가 없었는데 4K에 와서 측면 제품명 프린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덴티티 색상을 없애면서 프린트를 추가해야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후면을 보면, 4세대 제품에는 지원 해상도, 지원 사운드 포맷, 와이파이, 저장공간 용량 등의 스펙정도만 적혀 있었는데, 4K 박스 후면에는 동일 정보에 더해 4K HDR이라는 문구와 내용물 그림 (우측 상단의 Apple TV, 리모트 그림)이 추가 되었고, 박스 위 추가 확대 그림으로 추가해 놨듯이 지원하는 영상 컨텐츠 제공 업체들 (iTunes Movies, Netflix, Vimeo, ESPN, Apple Music, Hulu, HBO Now, 기타 등등)의 로고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실 Apple은 그동안 이런식의 홍보문구를 한 번도 제품 박스에 넣은 적이 없었는데, 이례적인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미국 내에 널린 Fire TV, ROKU, Chromecast, 스마트티비 등등, 경쟁 제품을 의식한 표기인 것 같은데, Apple의 변화를 새삼 느끼게 됩니다.

 

fig-02.png


자, 저 칼로 쓱쓱 비닐을 벗겨내겠습니다! 뚜껑을 여니 깔끔하게 박싱된 내용물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네요.

 

fig-04.png


박스를 열어서 펼쳐 놓았습니다. 내용물은 Apple TV 4K 본체와 신형 리모컨, 메뉴얼, 라이트닝 케이블 (리모컨 충전용), 그리고 지금 사진에는 보이지 않는데 박스 가장 오른쪽 길쭉한 종이 박스 안에는 전원 케이블이 들어 있습니다. Apple 로고 스티커는 당연히 들어 있습니다. 전원 플러그는 미국에서 수입했으므로, 당연히 110v 11자형입니다. 이제 Apple TV 4K 본체를 씌우고 있던 비닐을 벗겨내고 측면에 있는 검은 비닐 스티커를 오른쪽 사진처럼 벗겨내 보겠습니다.

 

fig-05.png

 

표시 해놓았듯이 왼쪽 본체가 4K, 왼쪽 본체가 4세대 입니다. 외관은 전혀 다르지 않고 동일합니다. 하지만 본체를 돌려보면 차이점이 드러납니다 (오른쪽 사진). 일단 Apple TV 4세대에 있던 USB-C 포트 (4세대까지는 다른 형태로라도 검진용 및 Mac 및 PC와 연결해 Apple TV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USB 포트가 달려 있었습니다)가 4K에서는 사라졌습니다. 사실 Apple TV에 문제가 발생할 때 검진 / 지원용으로 달려있던 포트이기 때문에 사라진게 크게 불편할 일은 없지만 Jailbreak 를 하기 위한 통로로도 사용이 되었었기 때문에 불평하는 목소리도 없진 않았습니다. 저는 순정으로만 사용해왔기 때문에 크기 신경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또 한 가지 변화는 Apple TV 4K 하단부에 냉각용 배기구가 생겨났다는 부분입니다. 아마도 프로세서 파워가 올라가면서 기존보다 발열이 심해졌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아직 사용을 많이 해본게 아니어서 실제 냉각이 어떻게 되는지는 보지를 못 했습니다.

 

fig-07.png


일단 박스 내부를 보시면, 제품 박싱 구성 자체는 동일하지만, 메뉴얼이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변경되었고, 메뉴얼 전면에 인쇄되어 있는 Apple TV 로고가 작아졌습니다. 한 가지 또 다른 아이덴티티의 변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전 세대까지는 4세대와 비슷한 크기로 로고가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모컨 비교입니다. 변화가 없을 것 같던 리모컨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메뉴 버튼에 양각 테두리가 붙어서 왼쪽열 3개의 버튼들을 어두운 환경에서도 뚜렷하게 구분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MENU 버튼에는 양각 테두리, 마이크 버튼은 둥글게 가운데가 음푹 패여있으며, 플레이/일시정지 버튼은 평면입니다). 상단 matt한 부분이 터치패드 + 버튼 부분인데, 버튼의 감이 이전에 비해 뻑뻑하게 눌리는 느낌입니다. 아마도 너무 쉽게 눌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일부러 더 큰 힘을 이용해 누르도록 만든게 아닌가 싶은데, 모든 리모컨에 동일 변화가 있는지는 확인할 방법은 없네요.



 

일단 언박싱을 올려봤습니다. Apple TV 4K는 이전 Apple TV 시리즈가 가지고 있던 로그의 크기 및 박스 색상 등의 아이덴티티를 많이 씻어내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사실 Apple이 이렇게 빠르게 4K 영화를 지원하는 장비를 만들리라 생각도 못 했는데 1080p를 도입한 것에 비교하면 의외로 빠르게 4K 시대에 합류한 느낌입니다. 사용기는 차후 Devices 카테고리로 올리려고는 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제가 HDR을 지원하는 4K 티비가 없... 을 뿐 아니라 그냥 4K 티비가 아직 없습니다. ㅠㅡㅠ 언젠가는 사용기를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고

 

스어아즈나부루    친구신청

전 지원티비는 있는데 애플티비가 없네여

Tentacle    친구신청

ㅠㅡㅠ 슬픈 현실이네요...

비사문    친구신청

이 제품을 4k, 5k iMac에 연결해서 사용하거나 할 수도 있나요?

Tentacle    친구신청

음... 본 제품은 HDMI 케이블을 통한 연결만 가능하고, iMac은 Thunderbolt 포트로 영상 입력을 받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iMac을 PS4용 모니터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긴 하다고 합니다. 그걸 봐서는 가능하긴 한 것 같은데, 장담을 드리기는 힘들군요. -_-;; 저는 아직 맥미니 2014년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서... 어흐흑... 맥미니가 안 나오네요.

비트머신    친구신청

트위치tv랑 아프리카tv 카카오tv까지 다 지워하면 사고 싶긴 한데.....
그런 세상은 오지 않겠죠 ㅠㅠ

Tentacle    친구신청

그렇죠... 트위치는 서드파티들이 몇 개 있긴 합니다만... 한국쪽 컨텐츠 제공자들은 0이라고 보시는게...
예전에는 OnDemandKorea라고 해외 정식 한국 티비 컨텐츠 제공 서비스에 프리미엄 가입하면 한국에서 아이피 체크 없이 애플티비로 볼 수 있었는데 (웹이나 아이패드 등 앱에서는 아이피 체크) 어느 순간 아이피 체크로 바꿨더군요... 잘 보고 있었는데 ㅠㅡㅠ

케르발    친구신청

사실 이건 네트워크 물려놓고
아이폰 미러링 하거나
노래를 바로 스피커로 에어플레이 트는게 짱 좋더라구요

그녀석말이야    친구신청

이걸로 케이블티비같은거도 볼수잇는건가요? 애플티비가 정확히 어떤건지 잘 몰겟음

Tentacle    친구신청

애플티비는 TV라는 명칭 때문에 헷갈릴 수 있는데, 그냥 스마트 티비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일종의 셋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롬캐스트와 비슷합니다. 1세대, 2세대 까지는 대체로 애플의 iTunes 영화/음악 감상이나 아이폰/아이패드/맥에서 영상 스트리밍용으로 사용됐었는데, 3세대부터 기능이 확장되어 유튜브 등 애플에서 제공하는 몇 개 앱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3세대는 720p영화까지 제공 했는데 4세대에와서 1080p영화 스트리밍을 지원하기 시작하고 앱 설치가 가능해져서 무선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게임 콘솔처럼 사용도 가능하지만 사실 게임은 별로 없습니다. 간단히 크롬캐스트랑 비슷하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entacle    친구신청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차후 작성할 리뷰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