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력을 다한 우리 후보들과 당원들, 끝까지 힘을 모아 주신 지지자들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두가 최선을 다했지만 저희가 부족했습니다.
특히 제가 부족했습니다. 박근혜 정권의 경제실패, 인사실패, 부정부패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민심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해 참으로 송구스럽습니다. 누구를 탓할 것 없이 저희의 부족함을 깊이 성찰하고 절체절명의 각오로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이 시련을 약으로 삼겠습니다. 길게 보면서, 더 크게 개혁하고 더 크게 통합하겠습니다. 더 강하고 더 유능한 정당으로 혁신해서 국민의 삶을 지키겠습니다.
이번 선거결과는 저희의 부족함에 대한 유권자들의 질책일 뿐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에 면죄부를 준 것이 아닙니다. 만약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이 민심을 호도하면서 불법 정치자금과 경선 및 대선자금 관련 부정부패를 덮으려 하거나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가로 막으려 한다면 우리 당은 야당답게 더욱 강력하고 단호하게 맞서 싸울 것입니다.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의 축하와 함께 경고입니다.
국민이 패배한 것이 아닙니다.
저희 당은 이번 선거결과에 굴하지 않고 국민과 함께 할 것입니다. 특히 국민의 삶을 지키는데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역시 사람 보는 눈이 틀리질 않았어 !!
개인적으로 10시에 입장 표명을 한다고 해서리.....혹시나 했는데....
다행스럽게도 여기에 굴하지 않고 계속 맞서 나가겠간 의지 표명 !!
정말 어이없는 선택을 한 사람들이 많았지만.....
말도 안되는 이유로 박차고 나간 인간들도 있었지만........
그런 구차한 변명 대신 모든 걸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진정한 패장의 모습....
얼마전 모든 걸 남 탓으로 돌리던 생물과는 그릇 자체가 다릅니다...달라.........
물론 당분간은 가시밭길의 연속이겠지만..........
김대중 씨도 노무현 씨도 그보다 더한 길을 걸어가셨고.....
결국엔 해내셨던 분들도 계시니......
힘냅시다 !!
여기서 좌절하는 게 바로 '그들'이 진짜 원하는 것이란 걸 명심하십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