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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임] 리니지에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8) 2024/04/17 AM 10:56

아니 뭐 욕하려고 쓰거나 한건 아니고요, 문득 게임으로서 궁금해져서요. 아는게 진짜 bm관련한것 정도 밖에 없고 타 pc온라인 게임들이 비해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아서 해보신 분 계시면 여쭙고 싶습니다. 


우선 업데이트에 관한 것인데요,

일단 유명 mmorpg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나 파이널판타지14를 예로 들면

특정 주기로 확장팩으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여 다음 스토리로 넘어가고 이에 따라 레벨제한, 신규 월드/필드, 장비 등등으로 새로운 모험을 할 수 있는게 주를 이루는데요,

리니지도 그런게 주기적인 월드 확장 업데이트가 있을까요? 

저 위의 게임들은 확장팩 발매할 즈음마다 휴면중이던 유저들 복귀하고 신규유저 유입되고 하는데 리니지의 경우는 공성이다 뭐다 해서 휴면을 하거나 뭐 딴데에 집중할 무언가가 어떻게 있을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더라고요. 

듣기로는 레벨업도 엄청 오래 걸리고 뭐 맨날 오만의 탑이니 하는 소리만 듣고 그래서 잘 모르겠습니다. 

근데 뭐 아무리 pvp게임이라고 해도 매일 똑같으면 유저가 남아있을 것 같지도 않아서 뭔가 막연히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그래도 뭔가 곧 30년 되는 장수게임이니만큼 탄탄한 무언가가 있을텐데,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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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Hell    친구신청

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에 리니지가 국민게임인 시절에는 에피소드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했었습니다. 지금도 하겠지만요..
어쨌든 그 당시의 에피소드 업데이트는 와우 잘나가던 시기의 확장팩 수준의 관심을 받았죠

SeMiN    친구신청

리니지2 도 초기에 크로니클 1부터 대형 업데이트를 진행 했습니다. 새로운 영지, 새로운 스킬, 새로운 보스, 새로운 스토리 등등

카프카    친구신청

모바일 기준으로 매주마다 업데이트(거의 없데이트 수준이고 주로 패키지 판매위주) 진행중이고 3개월 단위로 대형 업데이트(신규 클래스 출시나 클래스 케어아니 신규 월드)가 진행중입니다. 근데 이게임은 쟁(pvp)이 중심인 게임이라 일반 중립들은 걍 사냥만 주구장창 하게되요. 나중되면 방치형 게임처럼 자동 돌리고 가끔 확인하는 식으로 .. 과거 추억속에 서로 소통하고 함께 하던 게임이 더이상 아니게 되버렸습니다. 쟁하는 사람빼고는 닥사냥만 하는게임임. 저도 계속하고 있지만 소소하게 다마고치 키운다는 느낌으로 하는중입니다. 재미보다는 시간때우기용

BundlePackage    친구신청

어제 올라온 김성회 엔씨 하편 중에 일부 나온 말인데요. 와우와 같은 레이드 중심 귀속 아이템 중심의 게임들은 저런 대규모 업데이트나 확장팩으로써 제로섬 비슷하게 모두 시작하게 만드는게 의도가 있는데 반면에 리니지는 무한 자유 경쟁 게임이다 보니까 저렇게 평행선 상에 놓을 수 있는 업데이트는 한계점이 있는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확장팩 같은 개념이라기 보다는 신규 보스 몬스터나 신규 사냥지역 상급 지역을 내놓고 경쟁을 부추겨서 자리를 차지하고 pvp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만들어 나갑니다.
단순 결론으로 보자면 결이 완전 다른 게임이라 업데이트 방향성도 많이 다르다 봅니다.
지금은 김성회 말처럼 무한 자금 경쟁이 되어버린 게임이지만 2000년대 초 리니지는 그래도 시간을 투자하고 열심히 하면 나름 게임안에서 경쟁이 될 수 있는 낭만(?) 이 있던 시대였어서 그 추억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많죠.

Rising Sun    친구신청

2M 기준으로
크로니클 몇번째 이런식으로 업데이트 계속하고 있고요.
상위 사냥터 추가, 템 추가, 신규 캐릭터 추가 등등합니다. 템과 신규캐릭터 추가 하는 만큼 문제의 (스탯상승용) 컬랙션도 추가하지요.
떠난 유저 돌아오게 만드는 소위 TJ쿠폰이라는것도 뿌리고요 (템복구, 캐릭터변경, 캐릭합성 재시도 등등)
근데 신규 사냥터는 소위 라인이란 애들 놀이터라 통제 구역되서 구경도 못하고요. 구경하려해도 몹이 쌔서 건들지도 못해요.

리니지 시리즈는 캐릭터 사고 파는게 활성화 되어있어서 처음부터 하는 사람 거의 없고요.
한참 게임하다 캐릭팔고 떠나고, 나중에 다시 하고 싶으면 캐릭사서 들어오고, 또 지겨워지면 팔고... 이런게 반복입니다.
계정 거래 금지한다면서도 계정거래에 용이하게 전화번호 계정 시스템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죠.
전화번호에 계정 등록하면 판계정 다시 빼돌리거나 그런거 못하거든요.
캐릭터 사서 전화번호에 계정 귀속하는게 더 싸게 먹히기도해요.
요즘 몇백만원대 거래되는 캐릭터가 성장에 대충 몇천~몇억 정도 과금 누적된 것들일거에요.

라우풀    친구신청

이러니 저러니 해도 mmorpg 본연 맛을 제일 잘 살렸고 경쟁하지 않고 사냥만 즐기면 굳이 돈 들일 필요 없습니다..

게임이 취향에 맞으면 무과금으로 해볼만 합니다.. 다만 과금을 하겟다고 하면 관심도 갇지 말아야 합니다..

pvp 에 관심도 갇지 말고 혈맹도 버프만 생각하고 커뮤니케이션 하지말고 그냥 게임만 하신다고 하시면 됩니다..

악세사리도 아덴으로 구입할수 있는 서버가 있고 만일 한다고 하면 신섭 기다려서 오픈 하면 하시면 될거 같네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절대 과금은 하지 마세요

켈라    친구신청

경쟁심리를 잘 이용하는 게임이긴 함

ㅁr람    친구신청

무과금으로 7년째 린m 하는 중입니다. 할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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