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XH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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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has come to."
[잡담] 엘리의 키스를 보는 시선 (11) 2018/06/12 PM 09:17

  오늘 공개된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의 트레일러가 화제입니다. 첫 공개된 게임 플레이 영상도 인상적이었지만 적어도 루리웹에서는 그 전후의 영상이 화제 이상이 되었습니다. 엘리와 다른 여성 캐릭터간의 키스 신이 트레일러 영상의 연출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졌는데, 이 부분에 대해 부정적 의견이 여럿 나왔습니다. 맥락없이 동성애 장면의 비중이 높게 다루어진 것은 불쾌감을 유발할수 있다는 것이 요지로 보입니다. 그 표현에 대한 판단보다는 논쟁 과정에서 흥미롭게 본 부분이 있어 생각을 정리해봅니다.

  사실 진지하게 논쟁을 보진 않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여기서 벌어지는 논쟁이나 키배가 실질적으로 그렇게 의미있는 일은 아니니까요. 정작 논쟁이 벌어지는 글들 보다는 유머 베스트 글들이 더 재밌었습니다. 오늘 베스트에 여성 캐릭터가 키스를 하는 백합 만화가 올라왔었거든요. 베스트 챙겨보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유머 베스테 픽시브발 번역 만화가 자주 올라오고, 그 중에는 소위 백합이라고 하는 만화도 정말 많죠. 굳이 오늘 뿐만 아니라 하루에 한 번씩은 보는 게 아닐까 싶은 정도로 빈도가 잦습니다. 으레 그런 글의 댓글은 농후한 민달팽이 등등 이라든지 이젠 백합홍보대사가 돼버린 2대 호카게 짤이 올라오거나 하죠. 여기서는 전혀 특이할 것도 없는 풍경인데, 이런 게시물에는 '엘리의 키스'와는 달리 불만이나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그로 인해 키배가 촉발되는 일이 없습니다.

  두 가지의 경우가 완전히 동일한 사례라고 규정할 수는 없겠습니다. 반례로 BL을 좋아한다고 게이 커플을 지지하는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금방 얘기할수도 있는 문제이죠. '남성향'의 백합, '여성향'의 BL 처럼 소비되는 동성애 컨텐츠와 실재하는 동성애가 다르다는 점은 언급하기도 귀찮은 일 아닙니까? 그럼 역으로 흥미로운 부분이 생기죠. 그럼 여러 루리웹 유저들이 엘리의 키스신을 불편하게 여겼다면, 곧 유머 베스트에 올라오는 만화와 달리, 실재하는 동성애 러브신과 같은 수준의 표현으로 받아들였다는 의미가 됩니다. 일단 적어도 너티독의 연출이 불편함을 유발할만큼 리얼했다는 증거는 되겠고... 창작물, 특히 게임에서 표현의 범위와 수준이 넓어지고 또 높아졌다는 얘기도 되겠죠. 하지만 엘리의 키스에 대해서는 이 이상의 논의는 크게 영양가가 있을 것 같진 않습니다. 맥락이고 적절하고 뭐고, 이제 깍두기 한 접시 나온 걸 보고 한상 차림과 요리사의 의도를 논하는 건 말싸움 이상이 되긴 어렵겠지요.

  제가 중요하게 보는 지점은 다른 부분입니다. 일단... 최근이라기도 뭐하죠, 근래 오랫동안, 여러 이슈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젠더, LGBT, PC의 가치관이 게임을 비롯한 문화,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전반에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루리웹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부정적인 방향의 이슈가 많았기에 상기한 주제에 대해 언급 자체로 민감 내지는 과민해진 부분도 없잖아 있다는 점도 느껴집니다. 현재 제작자들도 해당 주제들을 너무 직설적이거나 거칠게, 유기적으로 화합하거나 방법을 고민하고 설득하는 대신 유저의 적응을 강요하는 방식으로 다루고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개인적으로는 과도기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상품은 소비자가 소비하지 않는다면 변화하거나 결국 도태될 수 밖에 없으니.).

  더불어 소비자인 우리, 저와 여러분을 포함한 사람들은 과연 앞선 주제들에 대해 확실한 기준을 갖고 있는 걸까요? 앞서 엘리의 키스신과 백합만화를 비교했습니다만 더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얼마든지 나올 수 있습니다. 가령 주근깨 소녀와 땀흘려 상기된 소녀의 키스신과 동일한 연출을, 일본 개발사에서 망가풍 그래픽으로 한다면 어떻게 봐야 할까요? 그것은 백합을 묘사한 것입니까 아니면 레즈비언의 애정표현을 연출한 것입니까? 짓궃은 질문 같지만요. 루리웹 유저들을 포비아적인, 생각이 닫힌 사람들로 생각지는 않습니다. 백합만화에 낄낄대는 사람이 있는 반면, 레즈비언 가정에서 자라난 남성의 호소를 담은 게시물에 진지하게 댓글을 달아주는 사람들이 공존하고, 어쩌면 두 경우가 동일인물일 수도 충분히 있으니까요. 그 판단의 기준선을 어디로 잡는가에 대해서는 각자 차이가 있는 것도 당연하죠. 그러나 외국의 여러 소스의 리액션들 퍼와서, 현장분위기가 어땠으니 잘못된거다, 유튜브 좋아야 갯수는 반응이 다르다, 그런 부분엔 관심이 없었다... 따위로, 남의 리액션만을 자꾸 참조해서 주장하고 논쟁하다 뒤집히는 모습은, 정작 자신의 확고한 기준없이 세에 쓸려 혼란해하는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

  앞으로도 비슷한 이슈들은 예견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아런 이슈에 일부 사람들처럼, 약간의 기미만 보여도 'XX 묻었으니 안한다.'라고 하는 것은 너무나 쉬운 방법입니다. 고민도 생각도 확신도 필요없죠. 그러나 더불어 어떤 발전도 기대하기 어려운 태도이기도 합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가 이번 논쟁이 되었던 것은 '갓겜'이자 '필구'가 붙을만큼 사랑받는 작품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모두가 어렵게 고민하고 자신의 확실한 기준을 갖지 않으면, 다른 우리가 사랑하는 다른 작품들이 문제가 되었을 때, 허무하게 떨어내는 어리석은 선택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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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난무    친구신청

레즈설정이야 게임내용에서 있을수 있다고 보는데
굳이 트레일러에서 그렇게 직접적으로 강조할 필요가 있었나 하는 생각은 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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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메이킹의 일환으로 강수를 두었다고 볼 수는 있겠는데 다른 걸 제치더라도 자극적인 선택이란 점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karuki    친구신청

전 그 트레일러를 봤을 때, 라오어 신작에 대한 흥미가 있기만 했을 뿐 별 다른 문제점을 못 느꼈어요.
엘리가 동성애자인 거야 전작의 플레이 영상 보면서 알고 있었으니까요.
제가 살짝 놀란 게 있다면, '오, 엘리가 저런 데서 키스할 만큼 많이 컸구나.' 정도?
그리고 키스로 시작해서 엘리가 왜 또 다시 그렇게 험난한 여정을 겪는지
개선된 전투 시스템은 어떤지를 살짝 보여주는 장면이 키스로 끝나는 게
꽤 재밌기도 했거든요.
근데 루리웹 정보 게시판인가 거기에 그 키스 장면에서 현장 분위기 갑분싸 라면서 글이 올라오길래 좀 의아했고
마이피 댓글도 상당히 부정적이라 꽤 놀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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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에서 직접적으로 저러한 표현이 나온 일이 없다보니, 보신 분들도 받아들이는 준비가 덜 되어 있었던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보나루다    친구신청

그게 뭐 게임 전개에 중요한 내용이라
트레일러에 나왔다면 이해라도 될텐데...
개뜬금...키스씬...그것고 짧은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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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락에 관한 부분은 결국 뚜껑을 열어봐야 알게 되겠지요.

개식기    친구신청

저도 게임영상 자체는 굉장히 좋게봤고, 엘리가 레즈성향인건 알고 있었고, 키스한 그 여성이 복수귀가 되는데 매우 중요한 인물이란건 알겠는데 제가 생각이 낡은 인간인지 좀 거부감이 들었어요.

비교하신 일본 망가풍으로 했다해도 전 별로 안좋게 봤을겁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이야기 합니다만, 동성애를 지지 합니다. 다만 두눈으로 그 애정행각을 보기엔 자극이 좀 쎘음. 거부감이 드는건 어쩔수가 없더군요.

기대가 너무 큰 게임 트레일러라 진지하게 보고있는데, 거부감 생기는 장면이 나와 기분이 애매했던게 사실입니다.

예전에 퇴근길에 게이커플이 인적많은 가로수 벤치같은데 앉은채 서로 얼굴 잡고 딥키스 하는걸 지나가다 본적있는데, 그때의 왠지모를 거부감을 오랜만에 다시 느꼈어요.

생각치도 못한곳에서 거부감드는걸 봤을때의 느낌이었죠.

키세츠 카데라하    친구신청

미투요..지들이 뭐 좋아하던 말던 상관은 없는데 꼭 그걸 대중들에게 강요하는 그 꼬락서니들이 마음에 안듬

피빛날개    친구신청

라오어1 레프드 비하인드에서 이미 레즈 컨셉이 나오고
라오어1에서도 중간중간 정말 소중한 여자친구가 죽었다고 슬퍼하는 부분도 많죠
근데 이제와서 키스한다고 그러는건 좀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피빛날개    친구신청

ps3에서도 나왔던거라 한참~ 예전 일인데 이제와서? 라는 느낌이 강해요 개인적으로는

window.    친구신청

솔~직히 말하자면 게임을 비롯한 문화컨텐츠 제작자들은 자기 주제파악을 해야할 필요가 있어요.
다만 이건 그저 트레일러일 뿐이고 중요한건 실제 게임 플레이죠. 트레일러에 실망했다고 게임을 저평가 하는건 좀 시기상조일거에요
[-MGSV:TPP] 팬텀페인 TGS 맛보기 왈도판 (0) 2014/09/11 PM 09:06


애초에 이렇게 할거 알면서 보긴 했는데 막상 당하니깐 허탈해서 헛웃음이 막 나오네요ㅋㅋㅋㅋㅋ

걍 일주일 기다려서 공개될때 볼걸 궁금하게 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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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SV:GZ] MGS:GZ 코나미스타일 초회판 오픈케이스 (4) 2014/03/24 PM 05:20

말도 많고 탈도많은 그라운드 제로즈, 코나미스타일판으로 주문해서 오늘 받았네요(나는 호구다!!). 스마트폰 거치대인 테이프곽은 아이폰5 거치시 좌우길이가 많이 안남네요. 4 크기면 너무 딱 맞아서 불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녁에 나갈 일이 있는데 시간이 두시간 정도 남아서, '엔딩보고 갈까?ㅋㅋㅋㅋㅋ'했는데 일단 갔다와서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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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leejh    친구신청

이게 겨우 데모에 불과하다니.. 그것도 유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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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비한글!

우레탄발톱    친구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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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SV:GZ] MGSV: GZ의 최종 메타스코어는? (6) 2014/03/18 PM 11:56

MGSV:GZ는 코지마 히데오의 메타스코어 최저점을 찍을까?



엊그제부터 그라운드 제로즈의 리뷰와 평점이 등록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6개의 평점이 등록된 현재, 메타스코어 75점을 찍고 있습니다. 다만 메타스코어에 포함되지 않는 리뷰에서는 별 한개 등등 아주 낮은 평가를 내리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유저 정보게시판에 올라온 리뷰 번역에서도 드러납니다만, 낮은 점수의 평점을 매긴 리뷰에서도 1) 게임 플레이의 전략성, 스토리(내러티브)의 강렬함, 그래픽의 표현 등 게임 자체의 퀄리티는 좋다는 호평하고 있습니다. 물론 높은 점수를 매긴 리뷰라 하더라도 2)짧은 클리어타임(또는 플레이타임)으로 대표되는 볼륨의 부족함이, 무료 데모 또는 TPP합본으로 제공되어야 할 컨텐츠를 무리하게 판매용으로 출시한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표하고 있습니다. 점수가 크게 갈리는 원인은 GZ의 평가에 두 가지 요점 중 어느 것에 무게를 두느냐에 대한 차이겠지요. 높은 점수야 뭐 그렇다 쳐도 유저 스코어(5.0/10)와 여러 리뷰에서 보이는 바로는 GZ의 출시에 대해 부정적인, 또는 적대적인-_-;; 반응이 적지 않다는 점입니다. 또한 여러 리뷰에서 '맛은 있지만 너무 적은 음식(전채)'라는 표현도 공통적으로 나오고 있고, 아마 이번 GZ에 가장 적절한 비유로 보이는군요.


GZ의 선행발매가 코나미 또는 코지마 프로덕션 내부에서 어떠한 의사결정을 거쳐 이루어진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인터뷰에서도 '마케팅 부서에서의 권유로' 마케팅 상의 선택이라는 언급이 있었으나 그걸 부정하는 인터뷰도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어쨌든 코지마 입장에서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였는지 발매 전부터 반복적으로 볼륨이 크지 않다는 점을 숨기지 않고('영화로 치면 오프닝 크레딧 정도' 등등),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펼친 듯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면돌파가 게이머들의 반대 정서를 무마하지는 못하고, 오히려 과도한 미디어 노출이나 이벤트로 게이머들의 반감이 오히려 증폭되는 현상을 부르고 있다는 게 문제겠지요. 그런 행동의 결과로 GZ가 예상 이하의 성과를 보이는 경우 코나미나 코지프로 쪽에서 어떤 태도를 취할 지도 향후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코지마 히데오가 프로듀싱한 게임들중에 메타스코어가 가장 낮은 게임은 포터블 옵스+로 65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지마가 프로듀싱을 맡은(감독은 아님) 본편 포터블 옵스는 87점이었으나, 플러스판 자체가 싱글을 빼버린 네트워크 강화판이기에 이해가 가는 점수입니다. 프로듀싱만 맡은 휴대기용 작품의 네트워크판이, 프롤로그라고는 하나 정식 넘버링, 감독을 맡은 작품과 10점 정도의 차이밖에 나지 않고 있습니다. 호평받는 부분으로 미루어 본편인 팬텀 페인은 기대하던 작품이 될 것으로 추정되지만, 그 프롤로그는 코지마의 메타스코어 최저점을 찍는 굴욕을 당하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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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kejun    친구신청

만원 정도로 내고 한정판도 사만원 이하로 냈다면 좀 나았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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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됐든 계산이 안맞았으니 이렇게 된 거겠죠...;

딥다크매력    친구신청

다른 게임도 아니고 메기솔처럼 팬도 많은 게임이라 배신감도 더 커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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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잊혀질 일도 아니니 향후 처신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파티클 폭풍    친구신청

차라리 주요기지를 두개 넣고 중간에 공간을 넣어서 다운로드게임 정도로 돌아다니거나 이것저것 요소로 플탐만 20시간 대로 나오고 가격은 2만원이었으면 정말 찬사받아도 될만했는데 공개된 걸 보니 정말 프롤로그 떼어서 낸 수준이라 욕먹을 만하더군요.
많이 아쉽지만 그만큼 본편에 투자한 거리고 생각해야죠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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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얼리 액세스를 위해 추가금을 낸 셈 치는 수밖에 없을것 같네요;
[-MGSV:GZ] MGSV GZ 일판? 영판? (9) 2014/03/14 PM 05:04

저는 일판 예약했습니다. 정발 예판 때까지 기다리긴 했는데 영 행태도 맘에 안들고..-_- 아마존에서 예약하면 더 싼데 저놈의 테이프곽에 홀려서 코나미스타일로 갔네요ㅋㅋㅋ 이래서 빠돌이는 안됨

처음 MGS 접한게 3때부터고 일어가 쫌 돼서 일어판만 계속 사긴 했는데 요번엔 고민좀 했습니다. 키퍼 서덜랜드 스네이크가 상당히 좋더라구요. 헤이터씨가 할때는 영판/일판 스네이크의 음성의 느낌차가 커서 각 더빙에 대해 호불호가 갈렸는데 이번엔 그 격차가 줄어든 듯 합니다. 그리고 키퍼 서덜랜드 캐스팅 이유가 대사의 비중을 줄이고 연기의 비중을 늘린다는 목적도 있었던 만큼, 일판은 철저하게 '더빙판'이 된다는 말이죠. 게다가 일판은 심의문제로 삭제장면이 있다고 해서 정말 고민 많이 했네요. 그래도 익숙한 쪽으로 하는게 좀 더 몰입이 될 것 같아서 일판으로 먼저 하고, 영문판도 일어 자막이 지원된다고 하니 추후에 해볼 생각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MGSV 영판/일판 어느 쪽 더빙을 선호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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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cious    친구신청

메기솔은 닥치고 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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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영음 좋아하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ㅎㅎ

시원한동치미    친구신청

한글화가 됐으면 어디라도 좋았는데 안되어서 그나마 알아들을 수 있는 일음이요 ㅋㅋ

BOXHOUND    친구신청

저와 같은 이유시네요. 한글화ㅠㅠ

Solid™    친구신청

저도 다른건 일음이든 영음이든 별로신경안쓰는데 메기솔은 일음이 좋네요

BOXHOUND    친구신청

MGS가 영판 일판 돌아가면서 나오고, 같이 나오고 하다보니 다른 게임에 비해 음성의 선호도가 생기는 듯도 합니다.

범과 같이    친구신청

저는 오오츠카 아키오씨의 목소리를 너무나 좋아라 하는데
서양 캐릭터가 동양의 일본어로 말을 하고 있으니 어느 순간 괴리감이 확 들더군요;
하지만 전 국내 더빙영화도 좋아하는데.... 확실히 한국어 이전에 '우리말'이기에 이건 다른것 같아요.

그리고 메탈 기어 라이징때나 이번 그라운드 제로즈나
캐릭터들의 입모양은 전부 영어음성에 맞춰져 있죠. 일본어는 입모양과 맞지 않아요.
메탈 기어 라이징도 사실 영어음성만 만들생각이었는데 팬들의 요청에 의해 일음 더빙을 추가로 했다는 글도 보았고..

이러한 사실을 볼때 코지마는 영어음성이 오리지널이기를 원하는것 같아요.

데이비드 헤이터의 그릉 그릉 오바하면서 억지로 쇳소리내는게 상당히 싫었는데
이번 키퍼 서덜랜드로 그 단점도 보완되었고 게다가 무삭제이므로 이번엔 주저없이 영문판입니다 ㅡㅡb ㅋ

그런데 사진에 저거 실제 테이프가 아니라
겉 표지만 테이프 이미지 인쇄된거고 안의 내용물은 그냥 메모지죠?

BOXHOUND    친구신청

메모지는 덤이고 주 용도인 테이프 곽이 스마트폰 거치대입니다ㅋㅋ 저도 일판 트레일러를 보고 '잉? 이런 느낌이었나?'했던 부분이 있네요. 일단 GZ를 해보고 또 고민해봐야겠습니다.

범과 같이    친구신청

아 폰 거치대군요 ㅋ 그런데 저런 구조면 화면 아래를 가리지 않나요?;
암튼 특전이 그리 좋은건 아닌데 그래도 메기솔팬이라 좋아 보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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