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npowder06 MYPI

gunpowder06
접속 : 6143   Lv. 104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520 명
  • 전체 : 1568246 명
  • Mypi Ver. 0.3.1 β
[기타] 13류 개발자의 명언 (15) 2020/06/24 PM 01:59

img/20/06/24/172e4ab814fae3ed.jpg

 

"게임의 스토리는 포르노 영화의 스토리와 같다. 있으면 좋겠지만, 딱히 중요하진 않다."

- 존 카맥, 1992년.

 

 

신고

 

골드펜슬    친구신청

이것도 옛날 게임 시대 개발자 말이라 진리라 볼수는 없죠. 요즘 시대는 내러티브도 굉장히 중요시되는게 게임 발전의 흐름임. 젤다같은 게임도 있지만 최근 매년 최고로 뽑힌 게임들 보면(라오어1, 위쳐3, 갓오워) 스토리도 큰 역할을 했죠.

gunpowder06    친구신청

그리고 억지 감동 쥐어짜려고 스토리 뒤틀다가 말아먹었죠.

검은색팬티스타킹    친구신청

옛낫 시대 라서 라기보다는 존카멕은 철저한 프로그래머라 기술적인거 아니면 관심이 없음.

foo@bar    친구신청

옛날 게임 개발자라 그런게 아닙니다. 저 시대에도 스토리 중시 게임은 많았습니다. 존 카멕은 둠 개발자였고 둠에서 개발과 레벨 디자인/스토리 중에서 어떤게 중요한가는 논쟁이 있었고 거기에 의견을 낸겁니다.
참고로 레벨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겼던 존 카메로는 의견 충돌로 나간 후에 다이카타나라는 망작을 만들고 업계에서 사라졌죠

아꾸세루    친구신청

로메로

-빨래판-    친구신청

그래픽의 발전으로 인해서 스토리의 전달력이 상승한것도 있는거 같습니다. 저당시 게임의 그래픽과 저장매체를 생각해보면 스토리는 사실상 텍스트로 전달하는게 대다수 였을테니까요.

dothack    친구신청

컴퓨터 메모리 하드디스크등 충분하다고 입털던 시대라
옛날 감성 이란 ㅋ

100kg    친구신청

저는 저게 재밌으면 장땡이라는 뜻으로 보임

gunpowder06    친구신청

'It's expected to be there'
직역하면 '스토리가 있을 거라고 예상은 되지만'
게임은 재미가 우선이지, 재미를 제쳐두고 스토리에 치중하면 주객전도라는 거죠.

골드펜슬    친구신청

스토리가 재밌어서 게임이 재밋어지면 더 좋은거죠. 재미없게 만드는 스토리가 문제인거지... 1+1의 시너지를 위해 스토리를 넣는 건데, 그게 가능하다면 당연히 있는게 좋은 겁니다.

pians    친구신청

존카멕 자체가 저건 옛날 발언이라고 정정했다는 소리가 있는데

사실 맞음. 데드셀 별 스토리 없지만 잼있게 함

숲바라기    친구신청

시대 착오적인 말. 지금 게임은 종합 엔터네인먼트 산업 된지 오래 됐음. 스토리가 중요하지 않은건 소규모 게임일 때나 가능

union8    친구신청

게임 장르 마다 다른거 같음
예전 보다 워낙 장르가 다양해져서 스토리가 없어도 플레이 자체가 재미있는
게임이 있고 게임 플레이 보다는 스토리가 비중이 높고 중요한게 게임도 있는데
가장 중요한거는 플레이어가 재미를 느끼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

애기궁딩    친구신청

몬헌이 바로 그렇습

WhisperingRain    친구신청

틀린 이야기라고 보기 어려운게 니어 시리즈 보면 딱맞는 느낌인것 같음
스토리는 언제나 주목 받았는데 정작 본 게임이 재미없어서 줄창 망하다가 플래티넘이 전투 맡고나서 월드 클래스가 되어버린 게임이었으니

스토리도 좋지만 결국 기본 뼈대인 게임이 재미있어야 스토리도 즐길수 있다라고 생각됩니다.

책이나 영화도 스토리가 중요하지만 결국 그걸 표현하는 글의 실력이나 영상을 만드는 능력이 중요한거 처럼 게임도 내러티브를 느끼게 해주기 위해선 게임 자체에 집중하고 재미를 느낄수 있게 만드는게 우선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