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ix✰s6
접속 : 3597   Lv. 74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897 명
  • 전체 : 3223569 명
  • Mypi Ver. 0.3.1 β
[국제 정치 경제 역사] 헝가리의 부채탕감책이 과연 저출산에 효과적이었을까? (11) 2023/12/04 PM 10:07


img/23/12/04/18c34ee64db3915fe.jpg

 

img/23/12/04/18c34ee7bc43915fe.jpg

 

img/23/12/04/18c34ee8bdf3915fe.jpg

 

img/23/12/04/18c34ef6edc3915fe.jpg

img/23/12/04/18c34efab023915fe.jpg

 

헝가리의 부채탕감책이 결혼율은 유의미하게 상승시킨것은 맞다. 하지만 지금까지 결과를 보면 출산율 증가에 큰 효과는 없었음. 더구나 헝가리의 인구증가율은 십수년동안 최근까지 거의 대부분 마이너스 였다.


또 주거비가 출산율에 작게나마 영향을 주는것도 맞음. 하지만 이것도 연구에 의하면 인구증가율을 플러스로 반전시키기에는 그 효과가 그렇게 크지는 않다. 


아무튼 이런 내수정책의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는게 아니라서 그래도 부채탕감책의 효과나 결과에 대해 더 길게 관찰해야하겠지만. 인구절벽이 한번 시작하면 기하급수의 속도로 진행하는거에 비해 정책의 효과가 작든 크든 이 역시 너무 느리게 나타나는지라 완벽한 대책이라고 할 수는 없는게 사실이다.


괜히 세계에 결혼 출산 정책등 내수정책만 가지고 인구증가율 플러스를 유지하는 나라가 없는게 아니다. 특히 헝가리 불가리아 폴란드 체코 같은 동유럽 국가들은 셍겐조약으로 인해서 서유럽으로 유출되는 인구가 워낙 많아서 이 부채탕감책 만으로는 인구증가율을 플러스로 유지하기에는 정말 어려울게 거의 확실하다. 통계도 이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또 헝가리 총리 오르반은 권위주의적인 인물이고 여러 논란이 있는 인물인데 반이민 반유럽 정서에 기반한 이런 극단적인 인물의 정책이라 의문이 가기도 함. 


아무튼 헝가리의 정책과 실험이 얼마나 성공할지는 아직은 미지수고 개인적으론 이 부채탕감책과 내수정책만 가지고 헝가리가 인구절벽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끝.



신고

 

kerakera2    친구신청

헝가리는 유로존에 속해서 젊은이들이 유럽 다른 나라로 우후죽순 빠져나감. 저거 안했으면 젊은이들 계속 빠져나갈 판이었고 결혼도 출산율도 더 떨어져서 더 암울해지는걸 그나마 방어한거임. 님 생각에 갇혀서 세상을 보니 한계가 발생하는거

저거라도 해서 저만큼 완화시킨거임

kerakera2    친구신청

헝가리는 이민자들도 기피하는 국가. 중동이든 아프리카건 복지 좋고 시급도 괜찮은 유럽 주요국으로 무조건 가려고함.

그래서 헝가리 같은 나라는 이민자 유입도 신통치 않기에 저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이 뭐가 있겠음.

Kopite    친구신청

공감요. 헝가리에선 저 정책이 상당히 효과가 있었어요.

6ix✰s    친구신청

제 생각뿐인 뇌피셜이 아닙니다. 이게 왜 내 생각에만 갇힌 사고라는건지 모르겠네요. 통계를 근거로 얘기하고 있는데요. 헝가리는 십년 그 이전부터 대대적인 저출산 대책을 이어왔음에도 출산율에는 큰반전이 없없던것도 팩트입니다. 최근에 더 공격적인 부채탕감책을 내놨는데 유의미한 출산율 증가는 안보이고 있죠. 그럼에도 님말처럼 그런 대책이라도 공격적으로 해서 이 수준이라도 유지하는거라고 생각하는것도 일견 맞음. 근데 그것만 가지고는 이 수준밖에 안되는것도 사실이라는겁니다. 즉 이것만 가지곤 인구절벽 극복할 수가 없다는 거죠. 저위의 인구증가율 통계 보이시죠? 즉 저출산 대책만으로는 아직 인구절벽 충격을 완화하기엔 모자르단겁니다.

6ix✰s    친구신청

이민자들이나 외노자들이 매력을 느낄만큼 만드는것도 정책이죠. 저출산 부채탕감책만 정책인가요?

6ix✰s    친구신청

글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헝가리 부채탕감책이 아예 쓸모없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통계를 근거로 본바 인구절벽 극복할 만큼은 효과가 그렇게 극적이거나 또는 크지 않다는거죠.

ㅇㄱㄹㅇ    친구신청

글쓴이는 적어도 근거를 됐지만, 님의 주장은 님의 생각밖에 들어 있지 않음.

kerakera2    친구신청

근거가 없다고? 세상 일에 얼마나 관심 없으면 그딴 소리함. 궁금하면 검색해보던가... 뉴스 등에 주구장창 나오던 내용인데

kerakera2    친구신청

유럽에 헝가리 같은 나라를 독일 수준으로 노동 복지와 각종 복지를 상향한다고요? 그게 안되서 저러는 겁니다.

kerakera2    친구신청

제 말귀를 잘 못 알아들으시나본데 헝가리는 청년층 타국 유출이 심했어요. 저 정도 유지한게 다행인 겁니다. 능력 있는 헝가리 젊은이들은 아직도 유로존의 다른 상위 국가로 쉽게 옮겨가고 있구요. 그런 부분을 감안하고 봐야 합니다. 저 정책으로 유로존 타국으로 갔던 이들이 복귀하기도 했구요. 저 나라도 베이비 붐 세대 이후 청년 인구는 감소한 상태라 전체 인구를 극적으로 올릴 방안은 요원합니다.

이스라엘처럼 하레디 계층 키워서 무산 복지 계급이 출산 3~5명 하는거 말고는 극적인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애초에... 복지도 그 나라 국력 따라가는건데

6ix✰s    친구신청

여기에 댓글 달려면 예의 부터 갖춰요. 그딴식으로 댓글 달지 말고. 처음부터 남 무시하는듯 달더니 계속 그러네 어휴 그럼 님같이 댓글 써줄테니 잘 보시덩가.

그 내수 정책만으로는 안된다고 이 아저씨야. 헝가리가 이민자 외노자에 매력이 떨어진다고 아예 다른 방법이나 쓸 수 있는 정책이 아예 없는게 아니라고. 그리고 그 매력이 떨어지는것도 상대적인거지 절대적인것도 아님. 독일이랑 비교했는데 독일만큼 안되는거지 헝가리가 무슨 개허접 국가도 아니라고. 제3계 이민 이주자 외노자들이 아예 관심없고 쓰잘데 없는 아예 저급 개도국도 아님. 1인당 지디피 2만불에 근접 PPP 1인당이 3만불이 훌쩍 넘는 나라라고. 또 모든 인재들이 서방으로만 갈 수 있는것도 아니야. 문이 좁으니까. 여지가 다 있다고 현실적으로. 더구나 헝가리는 시간이 지나면 모든 면에서 성장 안하냐고 ...

또 통계 안보이냐고 어차피 출산율로는 2.1 이상 나오지 않는한 인구절벽 극복 불가능해. 더구나 분모가 계속 줄기때문에 이 2.1 가지고도 한참 부족해. 헝가리의 공격적인 정책이 그나마 지금 현상황을 유지하게 만든다고 해도 그것만 가지곤 모자라다고. 위에도 썼지만 또 십년 그 이전부터 이렇게 해왔는데 그 이상 극적으로 출산율에 향상은 없었음. 근데 헝가리가 그것만 가지고 어떻게 인구절벽 극복할건데? 또 하레디는 걍 이스라엘 특성인거지 그 얘긴 하나마난데 다른 나라에는 해당없는걸 뭐하러 얘기하냐고. 무슨 자기만 뉴스 쳐보고 사나.

한번만 더 남이나 다른사람 무시하듯 댓글달면 내 마이피에선 차단할꺼임.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