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다 MYPI

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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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지 못해 살고있는 게이머
[영화] 나이브스아웃,포드VS페라리 후기(노스포) (2) 2019/12/05 PM 03:48
쉬는 날이라 연속 관람하고 왔습니다

포드 대 페라리 보고 바로 같은 관에서 다음 상영작이 나이브스 아웃이더군요

아쉽게도 같은 자리엔 않지 못했...

포드 대 페라리는 조조였지만 제가 입장 할 때 아무도 없더군요;;

영화 다 끝나고도 다섯명인가였나;;

 

 

우선 포드 대 페라리는 두 주연배우 만으로도 기대가 되던 영화였습니다

포드의 르망 우승을 향해 달려가는 일대기 형식의 느낌의 으로 역시나 연기력은 말할 것도 없고 

플레이 타임이 꽤나 길어서 중간중간에 지루해질 법도 하지만 영화 전체를 잇는 사건 이외에도

중간중간에 작은 사건, 인물들의 충돌과 해결을 적절히 배치하면서도 영화 자체의 맥락을 잃지 않고

마무리를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마무리는 주인공의 성장.... 이라고 해야 될까요, 참 많은 생각이 나게 하는 영화였습니다

레이싱 장면들이 참 좋으니 레이싱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네요

 

 

다음으로 나이브스 아웃

제 개인적으로 올해 최고의 영화였습니다

네 기생충보다 더 제 마음에 들었습니다

기생충은 너무나 뼈아프게 후드려 까는 느낌도 있고 제대로 이해 못하면 이게 뭐야 라는 반응이 나올 만한 영화이기도 합니다만

나이브스 아웃은 마무리를 아주 깔끔하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더 깊게 여러가지 생각꺼리를 만들어 주는 면에선 기생충이 압도적입니다만..

 

각설하고 추리물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필견을 권하는 영화입니다

예전 8~90년대 추리물의 향기를 떠올리게 하는 영화로

음향, 장식, 배경 등등 추리물 전성기 때의 구성을 그대로 이어 나갑니다

최근 영화들의 추세, 특히 마블을 위시한 슈퍼히어로물들의 난립으로 거의 보이지 않던 정통 추리물이라 더 반가웠구요

(제가 식견이 좁아서 못보던 것일 수도....)

 

첫장면의 머그컵부터 사소한 움직임, 웃음 등 수많은 복선을 만들어놓고 회수해 놓는 짜임새도 좋구요

캐릭터들도 정말 많이 등장해서 하나하나 외우기 힘들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영화를 보다보면 자연스레 몰입을 하게 되니 전혀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그 중에 크리스에반스와 다니엘 크레이그는 캡틴과 본드의 캐릭터가 뇌리에 인식이 되어 있었는데

이 영화에서는 전혀 다른 색깔을 보여줘서 덕분에 약간 어색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물론 연기를 못한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쌓아왔던 캐릭터가 너무 쌨었다는 의미이고

충분히 좋은 변화를 보여줬다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약간 이야기를 풀어내기 위한 병풍같은 캐릭터도 있다고 생각하긴 합니다만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좋은 영화였습니다

 

 

결혼이야기가 굉장히 좋은 평이라 그 영화까지 봐봐야 알겠지만

아마도 저에겐 올해 최고의 영화로 기억에 남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포드VS페라리 8.0

나이브스아웃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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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lyWalker.    친구신청

저도 방금 두 영화를 보고 왔습니다
둘 다 재밌더라구요
자동차에 전혀 관심이 없는데 포드v페라리 이야기는 들어본적이 있었습니다
포드가 스포츠카를 만든 이유가 꽤 유명하긴 했나봐요 관심 없던 저도 알고 있는 이야기인걸 보면요
엔딩이 별로 맘에는 안 들었지만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니 어쩔 수 없겠네요
나이브스 아웃은 오랜만에 보는 추리물이기도 하고 어렵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효다    친구신청

비슷하게 보고 오셨군요
둘다 워낙 재미있어서 즐거운 하루가 된것 같습니다 :)
[잡설] 반일 불매운동 하면 일본 기업도 퇴사 해야되나? (16) 2019/07/31 PM 01:39

모 게임정보 유튜버 커뮤니티 가보니 불매 운동중인데 영상 올리느니 어쩌고 하는 인간들이 있더군요

누가 정리 했듯이 불매 운동 하건 말건 그 사람의 자유지만 그걸 비난 하는 사람이 비정상인거죠

그 사람은 생업이 달린 문젠데 그럼 손가락 빨고 뒤지란건지 모르겠네요

 

저런 논리라면 유니클로나 ABC, 롯데 등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은 다 퇴사 해야겠네요

먹고살고가 뭐가 중요합니까 불매운동 해야되는데

뒤지든 말든 그쵸?

 

대가리가 있으면 생각이란걸 해야되는데 자신의 편견에 몰입돼서 똥을 싸지르는 인간들 짜증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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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    친구신청

지가 실업급여를 줄거도 아니면서 자기 일 아니라고 너무 쉽게 얘기하는 또라이들이 너무 많음요

안뎀    친구신청

아니죠 돈벌어오니 일하는게 낫죠

영나미    친구신청

퇴사까진 너무 나간거죠

애기궁딩    친구신청

대신 돈줄건가 ㅋㅋ ㄸㄹㅇ참많음

JuliaHart    친구신청

글쎄요
퇴사 이야기는 정말 엉뚱한 소리고,
사회적 분위기라는게 있는거고
유튜버들의 게임 영상은 상품의 홍보효과가 있는것도 분명하고
특히나 일본 게임업체들은 극우 후원기업이기도 하구요
그걸 무시하고 돈벌이에 이용할거라면 어느정도 비난도 감수 할 생각은 해야죠.
대체할 수 있는 게임이 없는 것도 아니잖아요?

뉴베리♪    친구신청

불매운동은 개인이 알아서 하는 거지
너 왜 불매운동 안해! 라고 간섭하는 건 개오바지 전체주의로 가려고 그러는 거 아니면

오라님    친구신청

애초에 지금 불매를 왜 하는지 목적을 이해못하니 그런 소리들을 하게되죠.
무슨 일본이랑 단교하려고, 아예 일본 기업 숨통 끊자고 하는게 아니잖아요?
'우리가 없으면 너희도 좋을게 없다. 그러니 잘못된 길로 가지 마라'라는 여론을 전달하는게 목적이죠.

그러니 애초에 불매를 무슨 100% 일본과 관련된 모든걸 끊어야 의미가 있다는 논리 자체도 멍청한 소리구요, 같은 맥락에서 퇴사 운운하는건 더 멍청한 소리일수밖에요. 정 자기 생각이 옳다고 믿는다면 남에게 권하는 것까지는 좋으나 강요하는 순간 선을 넘은거라고 봅니다.

버섯커    친구신청

정말 좋은것도 강요하면 안되는것인데 정작 뜻조차 모르는 빡대가리들이 설치지

Feed    친구신청

일본 돈 가져오는거니 더 좋은거 아닐까요

도꼬데모이쇼    친구신청

대신 밥먹여줄거 아닌데 너무 오버 ㅎㅎㅎ

TYPE;Unknown    친구신청

불매운동을 왜 하는지도 모르는 빡대가리들이 너무 많음.

내가 돈 주고 사는 물건들 중에 내가 낸 돈이 일본한테 한푼도 안 들어가는 물건이 몇이나 될 거라 생각함?

중요한 건 옷 몇벌 여행 티켓 몇 장 값이 아니야.
중요한 건 메시지지.

망고쟁이    친구신청

직원도 불매운동 응원하는데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8&aid=0004255580

ssddard    친구신청

요즘 이런거 보면서 일부 대중들이 얼마나 생각없이 분위기에 쉽게 휩쓸리는지 감함

폭풍안에서도 자신만의 생각과 기준은 있어야하는법

stone    친구신청

퇴사까지 하라는 인간들이 전형적인 틀딱인거죠
정도를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음
얼마전에 닉네임이 유니클로라고 바꾸라고 지X했다는 글도 봤던거 같은데
참 진짜 피곤하게 산다는 표현보다 병X같이 산다는 표현을 해드리고 싶어요

嵐牙    친구신청

퇴사 얘기는 마이피 주인장이 그냥 쓴 거. 아무 관계 없음.

RAHARU    친구신청

나라가 좀 바뀐 줄 알았더니 90년대랑 달라진 게 없음. 그놈의 애국... 동참 안 하면 매국노 취급..
[잡설] 조선일보 폐간 청원보다 광고주 불매로 갑시다 (22) 2019/07/19 PM 02:07

지금 조선일보 폐간 청원이 한창인데 일단 국민들의 의견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요

 

그것도 하고, 어제 어디선가 봤는데 실질적인 압박을 주는 방법은 조선일보에 광고를 싣는

 

광고주들의 제품을 불매하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해요

 

조선일보에 광고 넣으면 불매 한다라는 인식이 퍼지면 광고주들이 다른 쪽으로 광고를 돌릴 것이고

 

조선일보는 이런 스탠스로 가면 타격이 올테니 조금이라도 선회를 하지 않을까요

 

현실적으로 더 강력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문제는 조선일보 지면을 안보니 어떤 광고가 나오는지 모른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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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5787654    친구신청

오오~

내가그렇게좋나    친구신청

오오

진인환이인정했던저격수    친구신청

좋은 생각인 듯

꾸라꿈꾸라    친구신청

예전에도 일어났는데 사람들이 별로 호응을 안해줬죠
그래서 이번 일본불매가 신기함..

효다    친구신청

퍼지기만 하면 이번건 가능성이 있을듯 해영

TYPE;Unknown    친구신청

한일전은 항상 국내 반응이 뜨겁죠. 야구냐 축구냐에서 이번엔 무대가 경제 쪽으로 옮겨온 것 뿐...

嘆きの樹    친구신청

호응을 안한게 아니고 조선일보가 불매운동에 대해 소송을 걸었는데 이례적으로 ㅈㄴ빨리 사법부가 조선일보 손을 들어줬습니다. 그뒤로 조선일보가 더 배를 째는 막장으로 가고있죠

초엽기    친구신청

후원기업 불매는 쓰리쿠션 격이라서
직관적이지 않아 성공하기 쉽지가 않을듯
물론 성공하면 좋겠는데 전략을 잘짜야될듯

효다    친구신청

그래도 조금이라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해영

kofluvs    친구신청

제일 큰 손인 삼성은 광고로 뽀찌를 주기때문에 어렵습니다...
광고 부분부터 개혁를 해야되는데 광고료 산정하는걸 어떤 사기업이 하는거 아닌가요 그거부터 어떻게 좀

효다    친구신청

일단 전 삼성 제품을 안써서 ㅋ;;

진인환이인정했던저격수    친구신청

근데 방심위인지 방통위인지 하는게 역할이 없음.
일만 제대로 하면 충분히 제재 가능 한데..

효다    친구신청

현정권 들어와서 더 날뛴다는 얘기가 있더라구요;;

효다    친구신청

아니 방통위가 저쪽 사람들로 장악됐다는 말

푸른바다    친구신청

예전 촛불때 광고주 불매 운동이 큰 타격을 줬었죠

효다    친구신청

어게인~ ㅋ

아르스란    친구신청

예전 광우병때였던가 업무방해죄였나로 유죄판결받았을겁니다.

효다    친구신청

불매관련 해서 그런건가요?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르겠네요

아르스란    친구신청

'신문광고중단 불매운동 사건' 으로 검색하면 나올겁니다.

효다    친구신청

확인해 봤는데 전화 등의 직접적 업무 방해나 대면시 협박 및 공갈로 유죄를 받았군요

'자신이 지정하는 다른 신문에 동등하게 광고를 집행할 것, 특히 빠른 시일 내에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에 광고를 게재할 것'

아마 전화 항의와 위의 행위 때문에 유죄를 받은 것 같습니다
저건 제가 봐도 적절치 못한 요구였던 것 같고
시민들의 불매나 선동에 대한 법률적인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방법론에서 문제가 있는거지 불매 행위 자체엔 문제가 없다는 것이죠
고로 저처럼 일반 시민들이 해당 신문사들을 압박하는 해도 법률적 걱정은 안해도 될 듯 싶습니다

별다른 사족 없이 불매운동이라는 행위에 업무 방해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는 글은
결과적으로 언론사 불매운동 자체를 하면 안된다는 의견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뜻은 아니겠지만 오해할 수 있으니까요

만취ㄴㄴ    친구신청

예전에 불매운동 터져서 데미지 오지게 받았는데
판새가 불법으로 만들어버림ㅋㅋㅋㅋㅋㅋㅋㅋ
불매운동이 불법이 되는나라

효다    친구신청

이해는 되는데 당시 진보 쪽 언론에서 반발이 많았죠
좀 위험한 판결이긴 한 것 같습니다
[잡설] 쓸데없는 카페들 탈퇴했습니다. 엄청 많네요 (11) 2019/07/18 PM 12:17

언제 한번 정리 해야지 해야지 하고만 생각하고 있다가 오늘 네이버 카페에서 안들어가는 카페들 다 탈퇴했네요

 

쓸데없이 메일만 오고말이죠

 

근데 이래저래 별별데를 다 가입해놔서 엄청 많더군요;;

 

다들 카페 얼마나 가입되어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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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구리광견병    친구신청

저도 저번에 한번 정리했습니다.

그 이유가 가입한 카페 중 몇개가 팔려나가서 영 엉뚱한걸로 되어 있더군요 -_-;;; 돈을 버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구나 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효다    친구신청

카페 사고파는 사람들이 좀 있다던데 희한하긴 하네요 ㅎㅎ

💗딸기복숭아💗    친구신청

저도 엄청 탈퇴했어요 무슨 이런 카페에 가입을 했지??
하고 보면 카페를 팔아서 다른 카페로 변경된게 정말 많더라구요

효다    친구신청

그래서 저도 못보던 카페들이 있던거군요 ㅇㅅㅇ;;

kincider    친구신청

생각난 김에 가서 3개 탈퇴하고 왔네요 ^^

효다    친구신청

생각 날 때 해야 안잊어먹죠 ㅋㅋ

때구니™    친구신청

기존 카페가 동성애 카페로 바뀐적있었네요

효다    친구신청

ㄷㄷ;;; 급변화 ㅋ

이슈    친구신청

저도 카페가 이름 바뀌어서 탈퇴 할려고 들어가니
운영자에 의해서 카페에 접근할수가 없다고 뜨네요.
탈퇴도 안되고 뭐지;;

Wild_Fox    친구신청

해킹 당하셔서 그런것일수도요
해킹해서 괜히 카페해서 하지말짓 다 하고
계정 정지먹게 만드는 부류도 있긴함

효다    친구신청

운영자때매 접근 못하는 것 까진 안당해봤는데
카페가 문제가 있다고 안들어가진 곳은 알아서 카페 리스트에서 사라지더군요
[유튜브] 🎴 캡콤의 캐릭터를 이용한 카드게임 [텝펜] 리뷰 (4) 2019/07/15 PM 05:47

캡콤의 캐릭터 IP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 텝펜의 리뷰입니다

요약, 텍스트, 영상 순서로 준비했으니 편하신대로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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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클래시로얄+카드게임 컨셉

 

2. 실시간 전투로 카드를 내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3. 유닛카드와 액션카드가 있는데 전투 중간중간에 액션카드로 전투에 개입을 할 수 있다

 

4. 액션 카드 쓸 때 추가 MP를 주는데 이를 잘 이용하는 것이 관건

 

5. 그래픽은 좋으나 카드의 가시성이 아쉽다

 

6. 아직 국내에 나오지 않았고 VPN이나 Qoo앱 등을 사용해서 설치해야된다

 

7. 개인적으로 하스스톤 이후 카드게임 중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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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수학자 리처드가필드가 만든 매직 더 개더링을 아시나요?

컴퓨터 게임이 있기 전에 테이블에서 카드를 캐릭터 혹은 마법처럼 내어 상대방과 대전을 즐기는 트레이딩 카드 게임 (TCG:Trading Card Game)의 시초가 바로 매직 더 개더링입니다

1.jpg

최초의 TCG 매직 더 게더링

 


이를 진화시켜 컴퓨터로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하스스톤, 궨트, 아티팩트 등을 위시한 수집형 카드게임 (CCG:Collectible Card Game)라고 불립니다. 혹은 컴퓨터 카드게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턴제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숙고할 넉넉한 시간을 들일 수 있고 조작 또한 단순하기 때문에 현재 게임시장의 대세인 모바일에도 적용하기 적절한 게임시스템입니다

 

오늘 리뷰 할 게임은 요새 제3의 전성기를 달리고 있는 캡콤의 캐릭터들을 이용한 카드게임

텝펜입니다

 

들어가기 전에 텝펜은 아직 국내 발매가 안돼서 국내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없습니다

플레이를 하시려면 우회를 하시거나 QOO앱 등을 이용하여 미국서버에서 설치하여야 합니다

 

 

매직 더 개더링과 오늘날의 CCG들의 차이점이 뭐일까

게임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제가 해봤던 게임들은 플레이중의 개입이었습니다

매직 더 개더링은 플레이 중에 상대 턴에도 주로 인스턴트, 혹은 인터럽트 카드 등을 이용해 플레이에 개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크리처가 공격해 올 때 데미지 카드로 제거를 한다 든지 상대방의 소환을 카운터마법으로 무효화 시키는 식을 사용하죠

 

CCG는 반대로 내가 마법을 쓰든 크리처를 필드에 깔든 내 행동을 다 하고 상대방의 턴에는 손을 놓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게임 디자인이 플레이하는 필드의 유닛 배치와 진형, 그에 따른 진형끼리의 부딪힘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진형에 변화를 주어서 만드는 경우가 많았죠

심지어 밸브의 아티팩트는 전장을 3개까지 늘려 놓았습니다

적어도 제가 해본 CCG 게임들은 그랬었고 때문에 게임마다 독창적이라는 느낌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리뷰 할 텝펜은 CCG임에도 매직 더 개더링처럼 언제든지 필드에 개입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게임 시스템

텝펜을 한 문장으로 설명하면 클래시로얄+카드게임 입니다

213F283756E9882A0E.jpg

 

2.jpg

 마나 게이지와 사로 등 비슷한 부분이 많다

 

 

 

전체적으로 일반 카드게임과 기본적은 룰은 흡사합니다만 주로 타이밍을 조율해야 되는 점이 여타 게임과 다릅니다

카드는 필드에 깔아 놓는 유닛카드와 즉각적으로 필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액션카드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화면을 보면 하단에 10칸짜리 게이지가 있는데 카드를 사용 할 때 쓰이는 MP를 나타내는 것으로 대략 3.5초마다 1씩 차오릅니다

핸드는 5장으로 유지되며 카드 사용시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옆에 EX 포켓이 두개 있는데 하스스톤처럼 손이 가득 찼을 때나 추가 드로우를 할 때 카드를 태워버리는 것이 아니라 EX포켓으로 올려 보내 핸드를 더 늘릴 수 있습니다

 

필드는 여타 카드게임보다 굉장히 적은 3개만 전개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자체가 순간적인 판단을 중시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반응을 해야 되는 특성 상 많은 유닛들의 공방이 오고 가면 너무 복잡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개수라고 생각됩니다

각 유닛들은 자동으로 맞은편 으로 공격을 하고 상대방 사로에 유닛이 없을 경우 영웅에게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유닛끼리 부딪힐 때는 공격이나 방어와 상관 없이 서로 피해를 주고받습니다

그래서 피해를 주고 받는 그 '타이밍'에 액션카드를 사용하거나 영웅에게 닿기 직전에 유닛을 배치해서 상대방이 액션카드를 쓸 타이밍을 주지 않는 등의 전투가 가능합니다

물론 내 주요 유닛을 상대방이 막을 것이 확실하다면 액션카드를 미리 올려놓고 적이 직전에 사용하는 것을 바로 카운터 치는 등의 기지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게임 방식은 속도감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MP회복 시스템과 타이밍이 섞여서 적절한 전략성을 만들어 냈습니다


 

 

카드들은 네가지의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속성마다 2명의 영웅, 즉 8명의 영웅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3.jpg

속성 당 2명의 영웅이 있다 

 

 

각 영웅은 세가지 스킬을 소지하고 있으며 전투 전 덱을 구성 할 때 덱과의 조합을 생각하여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덱의 속성은 유닛들의 체력을 펌핑해서 힘으로 찍어 누르는 녹색덱

빠른 기동성과 직접적인 데미지를 주는 적색덱

시간정지나 적의 조종권을 빼앗는 악마덱

유닛이 되살아오는 컨셉의 암흑덱이 있습니다

 

 

아직 다색 덱은 사용하기가 힘든데 두가지 색을 사용 할 경우 최대 MP가 5로 줄어들고 세가지 색을 사용 할 경우 3, 네가지 색 덱은 아예 만들 수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덱마다 컨셉이 있는데 다른 덱의 낮은 MP의 액션카드를 섞어서 사용하면 밸런스를 맞추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강력한 페널티를 준게 아닌가 합니다

게임 자체도 저코스트 주문을 자주 사용 할 수 밖에 없도록 디자인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바로 다음에 설명할 액티브 페이즈 때문입니다

 

4.jpg

 여러 속성을 사용 할 경우 최대 마나에 패널티가 가해진다

 

 

 

액션 카드를 쓰면 액티브페이즈로 들어가며 추가로 파란색으로 2의 임시 MP를 줍니다

액션카드는 내가 사용하면 상대방도 한번 사용 할 수 있고 역시 상대방이 한번 사용하면 자기도 교대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이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으면 내 스킬만 사용되어지고 추가 사용 기회도 없어집니다

여기서 추가로 주는 임시 MP가 내가 액션 카드를 사용 했을 경우 당연히 상대방에게도 임시 마나가 주어지고 서로 1장씩만 사용 했을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은 임시 마나는 소멸되기 때문에 나중에 사용한 플레이어가 2마나를 이득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물론 상대방이 사용하면 나도 임시MP를 사용 할 수 있지만 그러려면 액션카드를 더 많이 들고 있어야 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늦게 사용한 사람이 이득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위에 설명한 것 처럼 카드는 자동으로 채워 지기 때문에 임시 MP를 어떻게 잘 활용되느냐가 승패에 크게 영향을 줘서 1~3MP의 액션카드를 이용해서 덱을 구성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고코스트의 카드들의 효과가 좀 더 나아진다면 별 문제가 안되겠지만 아직은 밸런스 조절이 좀 필요해 보입니다

 

5.jpg

 핵심 시스템인 액티브페이즈

 

 

 

전투의 제한시간은 5분으로 정해져 있지만 액티브페이즈에서는 추가로 시간이 주어지므로 실제 전투시간은 최대 7~8분 정도가 됩니다

짧게 즐기기에 나쁘지 않은 시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픽

전체적으로 그래픽의 퀄리티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모르가나의 미드나 춘리의 각선미는…

흔히 말하는 양키스타일도 아니고 일본식 셀애니처럼 단순한 채색이 아닌 반실사 스타일로 적당히 조절을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꽤나 마음에 드는 아트스타일입니다

카드를 쓸 때도 화면 가운데 크게 비춰지고 영웅 스킬도 화면 전환이 일어나면서 무언가 액티브 한 느낌을 들게 해서 괜찮았습니다

 

6.jpg

 므흣.....

 

 

다만 UI 디자인에는 불만이 좀 있습니다

화면에 공백이 너무 많아요

MP게이지 밑에 공간이나 영웅 일러스트 근처의 공간 등 많이 비어 있는데 문제는 카드의 일러스트가 잘 보이지 않는데도 왜 저렇게 많이 비워 놨을까 하는거죠

아트 스타일이 반실사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채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 보니 카드의 가시성이 좀 떨어집니다

만화 스타일 처럼 확연한 대비를 주는 것도 아니고 카드의 크기도 작아서 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모니터 상으로 보면 좀 낫지만 조그마한 모바일 화면에선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


 

두번째로 카드 설명이 액티브 페이즈때 액션카드의 효과부분을 가려서 잘 안보입니다

분명 공간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저런식으로 디자인 했는지 모르겠네요

심지어 덱 편집 화면은 하스스톤과 판박이입니다

아무래도 UI팀은 좀 뚜까 맞아야 될 듯 싶습니다

 

7.jpg

 이건 뭐...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재미있었습니다

타이밍을 맞춰 카드를 사용해야 돼서 박진감 까지는 아니더라도 꽤나 집중을 요하게 되었고 무엇보다 실시간으로 모든 것을 반응해야 되다 보니 카드게임 중 대세인 하스스톤이나(이것도 이제 옛말일까) 여타 게임과는 차별화된 재미를 느꼈습니다

아직 카드 수가 적어서 그런지 과금 없이도 즐기기에 별 불편함도 없었습니다

 

제가 겅호에서 만든 퍼즐 앤 드래곤을 정말 좋아하거든요

지웠다가 생각나서 다시 깔았다를 여러 번 반복해서 했었는데 퍼즐 앤 드래곤을 만든 회사 답게 괜찮은 퀄리티로 뽑아 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작품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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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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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눈팅만1    친구신청

하고 싶은데 폰 사양 때문에 못하고 있음 ㅠ

효다    친구신청

사양이 안되면 중요한 타이밍 때 버벅여서 짜증 날 수 있죠 -0-;;;
참고로 저는 G6 쓰는데 어쩌다 한번 버벅이는 거 빼곤 큰 불편함 없이 게임을 즐겼어요 :)

madcat_mk2    친구신청

매직더게더링도 아레나가 나와서 pc에서 한글로 즐기고 있습죠

효다    친구신청

매직에 고등학교 시절을 모두 불태웠었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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